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홍 지사, 1억2000만원 아내 비자금 주장은 사건 실체와 관계 없어 "

입력 2015-05-11 16:44

검찰, "대여금고 주장 또 다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피하려는 의도"
윤승모 전 부사장 돈 전달 상황 진술 '견고'…홍 지사 제출 자료 '빈약'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대여금고 주장 또 다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피하려는 의도"
윤승모 전 부사장 돈 전달 상황 진술 '견고'…홍 지사 제출 자료 '빈약'

검찰 "홍 지사, 1억2000만원 아내 비자금 주장은 사건 실체와 관계 없어 "


검찰 "홍 지사, 1억2000만원 아내 비자금 주장은 사건 실체와 관계 없어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지난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 당시 기탁금 1억2000만원에 대해 "아내의 대여금고에서 나온 비자금"이라고 해명한 것과 관련, 검찰은 "1억2000만원 하고는 상관없이 홍 지사가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통해 고(故)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수수한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검찰은 홍 지사가 부인의 대여금고를 특정한 것에 대해 또 다른 정치자금법 위반 논란을 피하려는 의도라고 판단하고 있다. 현행 정자법상 제3자가 아닌 부인 등 친족이 준 것은 법에 저촉되지 않기 때문이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1일 홍 지사의 기자 간담회 내용을 실시간으로 파악한 후 내부 논의를 거쳐 "1억원 수수 혐의 입증에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검찰은 홍 지사가 당 대표 경선 당시 신고한 기탁금의 규모와 자금 조성 경위, 사용 내역 등은 이번 사건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보고 있다. 특히 '전달자'로 지목된 윤 전 부사장의 진술을 토대로 금품이 전달됐다는 시기와 장소, 상황 등을 완벽하게 복원한 만큼 홍 지사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특히 정자법 위반의 경우 돈을 주고 받은 것과 관련한 정황이나 진술, 관련 증거들이 확실할 경우 사용처 등을 굳이 수사할 필요가 없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홍 지사가 윤 전 부사장으로부터 실제로 1억원을 받았는지 여부를 밝히는 수사"라며 "홍 지사가 실제 경선 당시 얼마를 썼는지, 선거 자금을 제대로 신고했는지 등은 검찰의 관심 사안도 아니고 수사팀이 밝힐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전 부사장의 진술은 견고하고 세세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수사팀의 혹독한 검증을 거친 윤 전 부사장의 진술과 홍 지사의 변명 가운데 어떤 말을 더 믿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문제"라고 밝혔다.

검찰은 홍 지사가 언급한 대여금고에 대해서도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통상 대여금고에는 현금을 보관하지 않는 데다, 부인의 대여금고라고 특정한 것 역시 또 다른 정자법 위반 논란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보는 것이다.

홍 지사가 국회 대책비 일부를 부인에게 생활비 명목으로 줬다고 해명한 것 역시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검찰 관계자는 "홍 지사의 주장은 그 동안의 수사 상황과 전달자의 진술 내용 등에 비춰볼 때 상식적으로도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거액의 돈을 받았을 당시 출처를 몰랐던 점도 의문이지만 그 많은 돈을 현금으로 보관했다가 다시 현금으로 찾아온 것 역시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설사 1억2000만원을 부인 대여금고에서 가져왔다는 주장이 진실일지라도 윤 전 부사장과 홍 지사를 놓고 봤을 때 실제 경선에서 쓴 돈이 얼마인지를 홍 지사가 얘기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부인이 몇년 동안 모은 것이라고 할 게 아니라 현금이 얼마 있었는데 그게 가계부상으로는 얼마였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를 검찰에 제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앞서 홍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995년 10여 년 동안 변호사 활동을 하며 벌었던 돈 일부를 아내가 비자금으로 모았다"며 "(아내가) 대여금고에 모은 3억원 중 1억2000만원을 5만원권으로 내어줘서 기탁금을 냈다"고 밝혔다.

홍 지사는 또 "2008년 국회 운영위원장을 하면서 매달 받은 4000만∼5000만원의 국회 대책비 중 일부를 아내에게 생활비로 줬다"며 "국회 대책비 중에는 국회 운영위원장로서의 직책 수당 성격의 돈이 있다. 직책 수당 성격의 돈 중 일부를 아내에게 가끔 생활비로 줬다는 것이지, 국회 대책비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검찰, 의문의 1억 계좌 추적…홍준표 "아내의 비자금" 홍준표 "내 인생, 전재산 걸겠다" 결백 주장 검찰, 홍준표·이완구 '증거인멸 혐의' 막판 조르기 홍준표-나경범 엇갈린 진술…검찰 "뭔가 숨기는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