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산비리 근절" 방위사업감독관 신설…'옥상옥' 우려

입력 2015-10-30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와 올해 방위 사업 비리가 연이어 터졌고 현재 군과 검찰의 합동수사도 진행중입니다. 이런 방산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정부가 방위사업감독관을 만드는 등 대책을 내놨는데요. 사실 이미 비슷한 업무를 하는 조직이 있다고 합니다.

최종혁 기자입니다.

[기자]

[백군기 의원/방사청 국정감사(지난 9월 17일) : 최근 들어 방산 비리가 참 심각하죠. (네) 대표적인 사례가 어떤 것이라고 보십니까?]

[장명진/방사청장 : 하도 많아가지고서….]

정부는 방위사업 비리를 전담 감독하는 방위사업감독관 조직을 새로 만듭니다. 70명 규모로 감독조직으로선 중형급입니다.

[오균/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 회계사라든지 변호사 이런 전문가들이 계약단계의 적정성들을 파악하는 업무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업무 독립성을 위해 방사청과 군의 인력 순환을 최소화하고, 퇴직자의 취업 제한 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늘립니다.

정부는 일단 올해 안에 조직을 꾸리고 향후 예산과 인력을 늘려갈 방침입니다.

하지만 개혁 대상인 방사청 내부 조직인 데다, 이미 비슷한 업무를 하는 감사관이 있어 이른바 옥상옥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무기 소요제기에서부터 운영까지 전 분야에서 비리가 발생하는데 이중 예산 편성과 계약 등 돈이 움직이는 단계만 감독한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방위 사업은 445개, 총 규모는 11조원에 달합니다.

관련기사

감사원 "수리온헬기 개발에 720억 예산 낭비…240억 추가 우려" 소방헬기, 외부 전문가 없이 제각각 구입…'바가지' 일쑤 방위사업청, KF-X 핵심기술 이전 불가능 미리 알았다 '통영함 납품비리'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무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