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홍콩판공실, 폭력 시위에 강력 경고…"불장난하면 타죽어"

입력 2019-08-06 23:50

시민과 시위대 분리 시도…"수습 못 하면 누가 피해·이득 보겠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민과 시위대 분리 시도…"수습 못 하면 누가 피해·이득 보겠나"

중국 홍콩판공실, 폭력 시위에 강력 경고…"불장난하면 타죽어"

홍콩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가 반중국 색채를 띠고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시위대를 향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홍콩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의 양광(楊光) 대변인은 6일 베이징(北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폭력성을 보이는 홍콩 시위를 비판하면서 "불장난을 하면 타죽는다"(玩火自焚)"고 말했다고 중국 중앙(CC)TV 인터넷판인 앙시망 등이 전했다.

그는 "홍콩이 더 혼란스러워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점점 더 많아진다"면서 "(홍콩 상황이) 집회·행진·시위의 자유 범위를 넘어서 극단적인 폭력행위까지 번져나갔다"고 지적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일부 과격 시위대는 벽돌, 쇠꼬챙이부터 연막탄, 화염병, 활 등 치명적인 무기로 경찰을 공격하고 방화를 저질렀다"면서 인터넷상에서 경찰을 공격하도록 하는 선동도 공공연히 자행된다고 말했다.

또 현재까지 폭력 충돌로 461명이 다쳤으며, 이 중 경찰이 139명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지난 3일 일부 시위대가 게양대에 걸린 오성홍기를 끌어내려 바다에 던진 것을 지적하고, 5일 반대파의 총파업으로 항공편 약 250편이 결항하고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 대변인은 폭력 시위대와 일반 홍콩 시민들을 분리 대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모든 홍콩인들 앞에 놓인 시급한 임무는 명확하다. 폭력을 멈추고 혼란을 통제하고,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냉정히 생각해달라. 현 상황을 수습하지 못하면 누가 결국 피해를 보고 누가 이득을 얻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이번 시위가) 이미 홍콩의 번영·안정에 엄중한 영향을 끼쳤다"면서 "홍콩을 위험한 심연(深淵)으로 끌고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양 대변인은 현 시위상황과 관련해 "선두에 선 것은 일부 과격 폭력분자들이고, 중간에 오도되고 휩쓸린 선량한 시민들이 있다"면서 "막후에서 과격 폭력분자들을 부추기고 지원하는 것은 홍콩 내외의 '반중 홍콩 혼란 세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배후세력과 관련해 "과격분자들이 이른바 '비협조 운동'을 크게 벌이도록 독려해 홍콩시민 전체가 정치투쟁에 휩쓸리게 하고 사회 갈등을 심화시키려고 기도한다"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극소수 폭력 범죄자들과 그들 배후에 있는 '검은손'에 경고를 보낸다"면서 "불장난하는 사람은 반드시 제 불에 타 죽는다. 받아야 할 징벌은 반드시 오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막후 기획자와 조직자를 포함해 폭력 범죄 활동에 참여한 모든 이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모든 범죄자에게 형세를 오판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 자제하는 것을 약하다고 생각하지 말라"면서 "홍콩의 운명은 홍콩 교포를 포함한 중국 인민 전체의 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은 지난달 29일 1997년 홍콩 주권반환 후 처음으로 홍콩 내정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연 바 있는데 1주일여 만에 다시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양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친중파인 홍콩 행정 수반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홍콩 경찰에 엄격한 법 집행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홍콩 각계인사를 향해 "람 행정장관이 홍콩 정부를 이끌고 법에 따라 행정하고, 홍콩 경찰이 엄정히 법을 집행하는 것, 그리고 홍콩 정부와 사법기관이 법에 따라 폭력 범죄자들을 처벌하는 것을 굳건히 지지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가 군대 투입 등을 통해 개입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홍콩 자체적인 대처역량을 강조하는 것으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AFP 통신은 양 대변인이 "홍콩 정부는 법에 따라 폭력 범죄를 처벌하고 사회 질서를 바로 세우며, 사회 안정을 복구할 능력이 충분하다"면서 중앙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낮게 보는 것으로 해석되는 발언을 내놨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중국 외교부, 미국 '홍콩시위 두둔' 비판…"폭력시위 조장 멈춰야" 홍콩 지하철 끊기고 항공편 취소 '교통대란'…성조기 들고 시위 '50만 총파업'에 마비된 홍콩…항공기 200여 편 결항 홍콩 송환법 반대 시위 각계 확산…금융인·공무원도 참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