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통사고 많은데 '안전지수 1등급'…해당 지역서도 의문

입력 2017-12-14 09: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통, 범죄, 자연 재해 등에 얼마나 안전한지 각 지자체들에 대한 평가 결과를 정부가 공개했는데요. 이것을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자체 안전도를 따지기 위해 분석하는 지표는 교통과 화재, 범죄, 자연재해 등 7가지입니다.

분야별로 평가해 1부터 5등급으로 계량화하는 방식입니다.

전국 226개 기초 지자체 중에서 대구 달성군이 범죄를 제외한 6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아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면 부산 중구는 자연재해를 뺀 6개 분야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습니다.

광역 단체에서는 경기도의 안전 등급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런데 이 결과에 대해 수긍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경기도 안산의 경우 지난해 보행중 교통사고로 가장 많은 어린이가 다치거나 숨졌습니다.

하지만 3년 연속 2등급을 받았습니다.

노인 보행자 사고가 가장 많았던 서울 동대문구 역시 2년 연속 교통 안전지수가 1등급이었습니다.

인구밀도가 높은 곳이 유리한 구조적 이유 때문입니다.

[김석진/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 : 전체적으로 우리가 인구 1000명 당 사망자 수 건수를 따지기 때문에…단순절대사고 숫자가 아니고요.]

또 지자체의 예방적 투자나 인프라 여건 등에 가산점을 줘 실제 위험도를 가려준다는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신하림)

관련기사

빙판길 제동거리 '평소의 8배'…교통사고 위험도 '쑥' '창원터널 폭발' 과속질주하던 트럭 브레이크 고장이 원인 창원터널 사고 한 달…과적 화물차 '안전불감증' 여전 "술 거의 안 마셨어요"…음주 특별단속 곳곳 승강이 '음주 운전 반드시 잡는다'…경찰 연말연시 특별단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