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자사고 8곳 탈락…올해 평가대상 60%가 '아웃'

입력 2019-07-09 20:09 수정 2019-07-09 21:49

교육부 동의 남아…내년부터 일반고 전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교육부 동의 남아…내년부터 일반고 전환


[앵커]

서울시교육청이 오늘(9일) 자사고 8곳을 지정 취소하면서 올해 전국 자사고 평가가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교육청들은 전국 자사고 42개 가운데 올해 평가 대상인 학교 24곳에 대한 평가 결과를 두 달에 걸쳐 발표했죠. 지난달 상산고를 시작으로해서 지방에서는 3개 학교가 그리고 서울에서는 13개 중에 60%에 달하는 8개 학교가 평가에서 탈락해 일반고로 바꿔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교육현장은 찬반으로 갈리고 있습니다. 치열한 소송전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먼저 오늘 발표 내용을 박유미 기자가 보도해드립니다.

[기자]

올해 평가 대상이 가장 많은 서울에서는 신일, 경희, 세화고 등 8개 학교가 무더기 취소 통보를 받았습니다.

하나고와 한가람고 등 5개 학교는 자사고 지위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탈락한 학교들은 학교운영과 교육과정 영역에서 감점을 많이 받았습니다.

[박건호/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과 선행학습 방지를 위한 노력 등에서 상당수 학교의 평가 결과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한대부고를 제외한 7곳은 2014년 평가 때도 재지정 기준에 미치지 못했지만 당시에는 교육부 반대로 자사고로 남았습니다.

서울교육청은 이들 학교가 개선 노력이 부족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발표를 마지막으로 올해 평가 대상 전국 24개 학교 가운데 11개 학교가 취소 절차를 밟게 됩니다.

교육부 동의를 거쳐 취소가 확정되면 내년 신입생부터 일반고 지위로 선발합니다.

내년에는 전국 15개 자사고에 대한 평가가 예정돼 있습니다.

학교장과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자사고 연합은 "각본에 짜맞춘 평가"라며 감사원 감사 청구와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서울 자사고 8곳 무더기 탈락…"사실상 폐지 수순 아니냐" '자사고 지정 취소' 상산고 반발…"평가 기준 엉터리" 상산고 '자사고 취소' 후폭풍…여당 내 문제 제기도 커트라인서 0.39점 모자라…전주 상산고 '자사고 취소' 부산 해운대고 '자사고 재지정' 탈락…전국서 3번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