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상무·센터장 구속여부 내일 결정

입력 2018-05-01 16:30

'그린화' 주도 윤모 상무·'기획폐업·노조장례 방해' 센터장 등 3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그린화' 주도 윤모 상무·'기획폐업·노조장례 방해' 센터장 등 3명

노조와해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상무·센터장 구속여부 내일 결정

노동조합을 와해하려는 이른바 '그린화' 작업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삼성전자서비스 임원과 전·현직 협력사 대표(지역센터장) 등 3명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일 오전 10시 30분 삼성전자서비스 윤모 상무와 전 해운대서비스센터 대표 유모씨, 양산서비스센터 대표 도모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이들의 구속 사유를 심리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달 30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이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윤 상무가 2013년 7월∼2015년 말까지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 대응 조직인 '종합상황실'의 실무 책임자로 일하며 '그린화'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의심한다.

특히 검찰은 윤 상무가 '노조활동·파업 = 실직'이라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노조와해를 위한 치밀한 시나리오를 짠 정황을 포착했다.

또 노조활동이 왕성한 일부 지역센터를 '기획폐업'하도록 하고, 폐업 대가로 센터장에게 억대의 불법 금품을 제공한 혐의도 파악했다.

함께 영장이 청구된 전 해운대센터 대표 유씨는 2014년 3월 윤 상무의 기획으로 추진된 센터 폐업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그 대가로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양산센터 대표 도씨는 노조활동을 하다 2014년 스스로 목숨을 끊은 노조 양산지부장 염호석씨의 부친에게 장례식을 '노조장' 대신 가족장을 하는 조건으로 6억원을 제시하고 이후 최근까지 노조와해 작업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도씨가 삼성전자서비스 측과 비밀리에 접촉한 뒤 염씨 유족을 회유했고, 이에 유족이 노조 몰래 염씨 시신을 화장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들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2일 늦은 오후 결정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노조원 모니터 촬영…삼성 '사찰 정황' 외장하드 200개 하청업체 '재계약' 평가 항목 우선 순위는 '노조 무력화' "노조 간부 외딴섬 데려가 휴대전화 빼앗고 탈퇴 강요" 미행 정황 영상에도…"아니"라는 삼성 해명만 인정한 노동청 '위장도급 의혹' 노동부 조사에…삼성, 거짓증거 제출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