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시정연설에 청와대 참모진도 대거 국회 출동

입력 2017-06-12 10:20

인사정국 해결 위해 야당 의원들 '개별 접촉' 나설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사정국 해결 위해 야당 의원들 '개별 접촉' 나설 듯

문 대통령 시정연설에 청와대 참모진도 대거 국회 출동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에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의 시정연설을 하고자 국회로 향하는 길에는 청와대 참모들도 대거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취임 후 첫 시정연설인 만큼 '잘' 수행해야 한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이뤄지도록 야당과의 접촉면을 늘리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수행을 위해서라도 정무수석실 인원은 모두 갈 것"이라면서 "다른 수석실에서도 다 간다"고 이야기했다.

통상 역대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하러 국회에 방문할 때는 정무수석 정도가 수행하는 게 관례였다.

그러나 이번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정무수석과 정무수석실의 비서관을 비롯해 다른 수석비서관까지 동행하는 것은 그만큼 꽉 막힌 '인사 정국' 등을 푸는 데 국회의 협조가 절박하기 때문이다.

일자리 추경예산 통과는 물론이거니와 강경화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늦어질수록 새 정부 초반 국정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더구나 야당이 추경 예산안과 일부 고위 공직자 후보 인준 문제를 '주고받기'식으로 풀려 한다는 관측까지 나오면서 청와대는 고민이 커지는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청문 문제를 놓고) 내부 회의도 하고 국회와 접촉도 하고 있지만 (야당이) 요지부동"이라면서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날 시정연설에 청와대 참모진이 대거 국회로 몰려가는 것은 청와대가 국회를 국정의 파트너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동시에 청와대 반대편에서 정국 해법의 '키'를 쥐고 있는 야당 의원들을 다방면으로 접촉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등을 호소하는 '물량공세'를 펼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본회의가 열리기 전에 야당 의원들과 인사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진정성을 대신이나마 간곡하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오늘 국회 찾는다…추경·인사 정국 분수령 김이수·김상조 재논의-강경화 불가…문 대통령 결단은? 교육부 장관에 김상곤…수능·특목고 등 '대수술 예고' 67년만에 첫 '비 법조인'…법무부 장관에 안경환 교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