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문 대통령과 조기 정상회담 모색…대북정책 '경계'

입력 2017-05-11 11: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베, 문 대통령과 조기 정상회담 모색…대북정책 '경계'


일본 정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의 전화 통화를 조율 중인 가운데, 두 사람의 조기 정상회담 개최를 모색하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문 정권과) 북한 문제에 연대해 대처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라며 문 정부와의 관계 구축 의지를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자국이 올해 의장국을 맡은 한중일 3개국 정상회담이 개최되면 문 대통령의 자연스러운 방일이 실현되기 때문에 이를 조정하고 있다고 도쿄신문은 전했다.

또 오는 7월 초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및 이후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유화적인 대북 노선을 경계하고 있어, 조기 정상회담 개최 등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한미일 3개국이 북한을 압박해 자제를 이끌어 낸다는 전략이기 때문에, 문 정권과의 관계 구축을 통해 한미일 3국의 대북 공조를 사수하고 싶어한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는 대북 유화 노선을 견지했지만, 실질적으로 국정업무를 시작하면 대북 자세가 바뀔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국도 북한의 도발 행태가 이전과는 다르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문 정권이 향후 '현실노선'으로 전환할 것에 기대를 걸었다.

자민당의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전 방위상과 민진당의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郎) 전 외무상은 전날 BS니혼TV에 출연해 문 대통령의 유화적인 대북 노선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

오노데라 의원은 "북한과 관련해 한국이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면서 "유화적이라고 말하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문 대통령)는 향후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겐바 의원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 들어가서 조금 달라진 것처럼 그(문 대통령)도 청와대에 들어가 더 현실적으로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문 정권의 대일정책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그간 재협상을 강조해 왔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문 대통령 취임 첫날인 10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 "한국 측에 끈질기게 (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하며 재교섭에는 응하지 않을 자세를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전날 국무총리 후보자에 '지일파'로 알려진 이낙연 전남도지사를 지명하자, 일본 정가는 크게 반색하고 있다.

이낙연 지사는 동아일보 기자 시절 수년간 도쿄특파원을 지냈으며 한일의원연맹의 부회장 및 간사장을 오랜 기간 역임해 일본 정계에도 인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의원연맹 간사장을 맡고 있는 자민당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전 관방장관은 전날 이낙연 지사에 대해 "일본어도 능숙하고, 우리와 아주 친하게 지내 온 사람"이라면서 "이것으로 (한일) 파이프(연결망)가 연결됐다"라고 평가했다.

자민당 권력 2위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도 "기회가 되면 한국 방문을 검토한다"고 말하며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조국 "검찰, 막강한 권한 제대로 행사했는지 국민적 의문" 이낙연 총리 후보자, "서민의 사랑받는 총리가 되겠다" 문 대통령, 오늘 수석 인선…조국·조현옥·윤영찬 등 임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