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혹시 일본산?…바코드·용기·첨가물까지 확인 '꼼꼼한 불매'

입력 2019-07-24 20:31 수정 2019-07-25 16: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리고 제품에 있는 바코드에 이렇게 휴대폰을 갖다대면 일본산 제품인지 아닌지가 금방 나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첨가물의 원산지까지 일일이 따져묻고 있습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성화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 제품 불매 운동 관련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일본 맥주의 바코드에 갖다대면 일본산이라고 정확히 뜹니다.

불매운동 리스트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간단히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코드의 국가코드로 원산지를 가릴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앞자리만 보면 일본산을 구별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일본에서 만들어도 국내에서 포장을 하면 바코드가 바뀌는 등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제품의 원산지는 물론 첨가물이나 용기까지 어디서 왔는지 따져보는 소비자들도 생겼습니다.

[박수빈/서울 수색동 : 한 번 더 원산지나 제조업체를 보게 되는 경향이 생기고 일본산이라고 하면 기피하게 돼요.]

한 과자업체는 일본쌀이 들어간다는 소문이 퍼지자 사실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한 즉석밥 업체는 일본산 추출물이 들어간다는 지적에 해당 성분이 0.1%도 안된다며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또다른 업체는 제품 용기가 일본산이란 말이 나오자 서둘러 국산으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서버 확대 비용 대겠다"…'노노재팬' 시민 지지 잇따라 '일 정부 비판' 확산…노점 500여 곳도 '규탄' 현수막 "NO 아베" 일본대사관 앞 촛불집회…징용 사과 요구 편의점 일본 맥주 판매량 최고 40%↓…약국서도 "NO"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