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오후 3시30분 국회서 기자간담회…"밤새워 질문받겠다"

입력 2019-09-02 12:42 수정 2019-09-02 14:29

사실상의 '국민청문회' 형식…기자들과 격식없이 무제한 질의응답
여당 "무차별적 인신공격과 명예훼손에 대해 소상히 밝힐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실상의 '국민청문회' 형식…기자들과 격식없이 무제한 질의응답
여당 "무차별적 인신공격과 명예훼손에 대해 소상히 밝힐 것"

조국, 오후 3시30분 국회서 기자간담회…"밤새워 질문받겠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일 무산된 가운데 조 후보자가 이날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기자간담회 개최 소식을 전하면서 "조 후보자가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와의 전화 통화를 통해 당에 자신의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대국민 기자회견 방식의 소명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해왔다"고 밝혔다.

국회 본청 246호에서 열리는 기자간담회는 애초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됐다가 이후 민주당과 언론사 기자단 간 협의 등을 통해 30분 미뤄졌다.

홍 수석대변인이 사회를 보며 조 후보자의 모두발언 이후 기자들과 '무제한'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간담회는 주요 방송사와 민주당 유튜브 채널 '씀'을 통해 생중계된다.

조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 무산 소식이 전해진 직후인 오전 11시 50분께 취재진 앞에서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돼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릴 기회가 없어졌다"며 "오늘 중이라도 국민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를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최종 무산되어 무척 아쉽다"며 "무수한 의혹 제기가 있었지만 제가 직접 답할 수 없었기에 숨이 막히는 듯했다. 진실에 기초해 이뤄져야 할 후보자 검증이 의혹만으로 뒤덮여 끝날까 우려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진실은 정말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국민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한다"며 "의혹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해 드리고, 불찰이 있었던 부분은 사과드리겠다"고 했다.

특히 조 후보자는 "그 자리(기자회견)에서 국민 앞에 저의 마음을 모두 열겠다"며 "기자회견을 하게 된다면 밤을 새워서라도 모든 질문을 받고 모든 답변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의 이 같은 입장은 언론을 상대로 사실상 '국민청문회' 형식의 대국민 소명 기회를 가짐으로써 청문 정국을 정면 돌파해나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홍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오늘과 내일로 예정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자유한국당의 몽니와 보이콧으로 무산됐다"면서 "후보자에게 지금까지 가해 온 무차별적 인신공격과 명예훼손에 대해서 조 후보자도 국민에게 소상히 밝힐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본청 246호에서 열리는 기자간담회는 애초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됐다가 이후 민주당과 언론사 기자단 간 협의 등을 통해 30분 미뤄졌다.

홍 수석대변인이 사회를 보며 조 후보자의 모두발언 이후 기자들과 '무제한'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가) 의혹과 가짜뉴스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소상히 알리는 기회가 없었다"며 "국민에 대한 예의를 갖춰야 하는데 국민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을 조 후보가 시간을 갖고 충분히 객관적 실체와 진실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법사위, 조국 청문회 일정 의결 불발…여당 의원들 퇴장 조국 "청문회 무산 아쉽다…국민 앞에서 기자회견 할 것" 나경원 "법대로 청문회 열어야…오늘 합의하면 7일부터 가능" 조국 법무장관 임명 '반대 54.3%' vs '찬성 42.3%' [리얼미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