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보석 이어 내친김에?…한국당서 '박근혜 석방론' 솔솔

입력 2019-03-07 16:32

황교안 "장기간 구속상태…국민의견 감안조치 있으면 좋겠다"
나경원 "문대통령, 적당한 시점에 결단 기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교안 "장기간 구속상태…국민의견 감안조치 있으면 좋겠다"
나경원 "문대통령, 적당한 시점에 결단 기대"

자유한국당이 7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풀려난 것을 계기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 나아가 사면 필요성을 제기했다.

언젠가 박 전 대통령의 석방 문제가 공론화될 때를 대비한 '군불 때기'로 해석된다.

다만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노골적으로 요구하거나 구체적인 시점을 거론하지는 않았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면은 불가능하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오랫동안 구속돼 계신다. 건강이 나쁘다는 말도 있다"며 "이렇게 구속 상태에서 재판이 계속되고 있는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 의견을 감안한 조치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언급은 황 대표가 먼저 꺼낸 것이 아니라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지만 일단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 재판, 즉 석방이 필요하다는 점을 에둘러 언급했다고 할 수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박 전 대통령 사면 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박 전 대통령의 형이 지나치게 높다는 부분에 국민들이 많이 공감할 것"이라며 "정치적으로 때가 되면 사면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가 먼저 사면을 이야기하기보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할 때가 곧 올 것이고, 결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이 적당한 시점에 결단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안이 정치적으로 과하게 포장된 부분이 있다는 게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다만, 사면 시점에 대한 질문에 "지금 해야 한다는 말을 하지는 않겠다"고 답했다.

앞서 홍준표 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 전 대통령 보석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히며 "아울러 2년 동안 장기 구금돼 있는 박 전 대통령 석방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근혜 탄핵 2년' 주말 서울 도심 곳곳서 대규모 태극기 집회 '박근혜·탄핵·5·18'…과거에 발목 잡힌 한국당 전당대회 국정농단, 전원합의체서 다룬다…박근혜·최순실·이재용 같이 심리 대법, 박근혜 전 대통령 마지막 구속기간 연장…4월16일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