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집도 안전지대 아니다…'온열 사망' 늘어나는데 정부는?

입력 2018-07-23 2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폭염이 계속되면서 인명 피해도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올들어 온열질환으로 1000명 넘게 응급실에 실려갔고 6월 23일 첫 사망자가 나온 이후 한 달 동안 10명이 숨졌습니다. 앞으로도 꽤 오래 더위가 지속된다는데, 정부 대책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배양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90살 이모 씨가 자신의 집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은 어제 낮 12시쯤이었습니다.

경찰은 이 씨가 평소 거동이 불편했지만 직접 사인은 열사병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웃 주민 : 연세 드신 분들이 전기세 아낀다고 에어컨도 안 틀었지.]

오늘 낮 12시 30분께는 충북 괴산군의 담배밭에서 일하던 베트남 국적 40대 노동자가 열사병으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올들어 지난 토요일까지 온열질환으로 응급실을 찾은 사람은 1000명이 넘었습니다.

사망자는 지난달 23일 처음 나왔는데 한 달 새 10명으로 늘었습니다.

정부도 몇가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사각지대가 너무 많습니다.

더위에 약한 고령층을 위한 무더위 쉼터는 전국에 약 4만 5000곳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숨진 이 씨와 같이 거동이 불편한 이들에게는 그림의 떡입니다.

사회복지사가 담당 취약계층을 매일 방문하기로 했지만 사후 확인일 뿐 더위 대책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고용노동부는 폭염특보 때 옥외작업장에서는 매시간 10분씩 쉬어야 한다고 지침을 줬지만 현장 점검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숨진 외국인 노동자도 새벽 6시부터 밭일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최악의 폭염 잘 견디려면'…건강 전문가 10인의 조언 오늘은 습한 공기까지…이번 주 내내 '가마솥 더위' 계속 양식장 돌돔 떼죽음…폭염 속 가축 폐사 110만 마리 넘어 '11일째 무더위'…1994년 기록적 폭염도 녹여낼 기세 전 세계 '열 폭탄' 피해 속출…일본도 "목숨 위험"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