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21∼22일 도쿄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입력 2017-12-21 14:05

이도훈 본부장 오늘 방일…"북한 의미있는 대화로의 복귀 유도 협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도훈 본부장 오늘 방일…"북한 의미있는 대화로의 복귀 유도 협의"

한일, 21∼22일 도쿄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1일∼22일 일본 도쿄에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한다고 외교부가 21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협의는 한일 외교장관회담(19일) 후속 협의로서, 양측은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11월 29일) 이후 북핵 관련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및 북한의 의미있는 대화 복귀 유도 등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일 수석대표는 추가 도발 가능성을 포함한 북한 상황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국가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북한의 후속 행보별 대응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19일 도쿄에서 열린 회담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하고, 대북제재의 효과 제고를 위한 긴밀한 공조, 북한을 비핵화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 지속 등에 합의했다.

21일 오후 출국하는 이 본부장은 지난 9월 취임 후 처음 일본을 방문하게 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강경화 "문 대통령, 평창올림픽전 일본 방문 논의 없어" 아베 '개헌 드라이브'…"2020년, 일 다시 태어나는 해로" 한일 외교장관 "'핵·미사일 도발' 북한에 압력 강화해야" 한일외교장관 도쿄회담…한국,위안부TF 설명 vs 일본 "합의이행해야" 강경화, 도쿄서 고노 일본 외무상과 회담…한일관계·북핵문제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