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대북 특사 제안 공개 비상식적…예의 갖추라"

입력 2020-06-18 07: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남북 공동 연락 사무소를 폭파하고 우리 정부는 물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히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 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 20주년 연설을 맹비난한 것에 대해 윤도한 국민 소통 수석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리 분별을 못하는 언행을 더 이상 참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 국방부의 입장은 북한의 군사행동이 실제로 일어나면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겁니다. 아직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조선중앙TV :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

김여정 제1부부장이 내놓은 담화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6·15, 20주년 기념사에 대해 뻔뻔한 궤변이라고 평가한 뒤 대통령의 정신이 잘못된 게 아니냔 막말까지 쏟아낸 겁니다.

청와대도 이번엔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윤도한/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북측이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러한 (문 대통령 기념사의)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입니다.]

청와대는 또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더 이상 참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비공개 특사 제안을 공개한 데 대해 "비상식적"이라며 "예의를 갖추라"고도 했습니다.

이 발표에 앞서 청와대는 화상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회의에서 조율된 강경한 입장은 속속 발표됐습니다.

국방부와 통일부가 10분 간격으로 입장을 낸 겁니다.

[전동진/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 (북한군이 발표한 군사행동 계획이)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서호/통일부 차관 :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다.]

이런 정부 발표의 배경엔 문 대통령의 생각이 깔려있단 분석이 나옵니다.

문 대통령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 북한 전문가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의견을 들었는데, 이 자리에서 북한에 대해 크게 실망하고 좌절감도 느낀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북한, 남북연락사무소 완파 공식화…"비참하게 파괴" '예고된' 폭파…4일부터 긴장 수위 높여온 북한의 '시간표' 북 "전선 다시 요새화"…군사합의 사실상 파기 수순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의 표명 "남북관계 책임 지고 물러나기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