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도 어선' 한국인 선장 숨져…"큰 파도에 배 기울어"

입력 2021-10-21 20:43 수정 2021-10-21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0일) 독도 북동쪽 먼바다에서 전복된 우리 어선에 타 있던 9명 가운데 선원 2명이 구조됐습니다. 조타실을 지킨 선장은 숨진 채 발견됐고, 6명은 아직 못 찾고 있습니다. 생존자들은 큰 파도가 덮치면서 배가 갑자기 기울었다고 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조명탄을 쏴 전복된 선박 위치를 확인합니다.

망치로 배를 두드리는 수색대원 위로 큰 파도가 덮칩니다.

날이 밝아도 망치질을 계속합니다.

배 안 에어포켓, 즉 공기가 남아있는 곳에 생존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겁니다.

생존자 소식은 오늘 아침 들려왔습니다.

7시 21분쯤 사고 현장 인근 해상에서 표류하고 있던 중국인 선원 2명을 함께 수색 작업을 벌이던 민간 어선이 구조했습니다.

생존 선원은 "갑자기 큰 파도가 덮쳐 기운 배로 바닷물이 들어와 사고가 났다"고 말했습니다.

또 신고 시간보다 15시간 전인 그제 밤 11시쯤에 사고가 났다고 전했습니다.

바다에서 어망 부표를 잡고 32시간을 버텨, 극적으로 구조됐습니다.

생존자 발견 직후인 오전 7시 31분에는 선체 수색에 나선 잠수사가 조타실에서 시신 1구를 발견했습니다.

이 배 선장이었습니다.

[고 박모 선장 아내 : 25살 때부터 배를 탔죠. 마도로스로서는 확실한 사람이죠. 책임감이 강하고…]

실종자 가족들의 애가 타들어가고 있지만, 아직 나머지 6명에 대한 추가 구조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해경은 선원 대부분이 바다로 탈출했다는 생존선원의 말에 따라 수색 반경을 넓히고 있습니다.

[박한수/울진해양경찰서 경비구조과장 : 선박이 남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어서 조류 방향을 고려해서 6개 구역으로 나누어서 정밀하게 수색하고 있습니다.]

해경은 오늘 3차례에 걸쳐 수중 수색을 진행했습니다.

밤사이에도 함정과 헬기를 동원해 해상 수색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화면제공 : 동해해양경찰서)

관련기사

독도 해상 실종 선원 9명 수색작업…항공기 4대 동원 독도 해상서 9명 탄 어선 전복…악천후에 수색 난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