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석수 특감, 우병우 감찰 전 청와대 전직 수석 내사

입력 2016-08-23 20:33 수정 2016-08-23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감찰 내용 누설 의혹을 받고 있는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민정수석 감찰 외에도 적어도 두 차례 감찰과 내사를 그전에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별감찰관은 우선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근령 씨를 특별감찰했고 한 달 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또 전직 청와대 수석 비서관의 비위 의혹과 관련한 자료도 확보했는데요. 특별감찰관제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고, 이석수 감찰관을 임명한 것도 대통령 자신이죠. 의도했든 안 했든 특별감찰관은 현재 최대 현안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먼저, 전직 수석에 대한 내사 소식을 서복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JTBC가 국회를 통해 입수한 특별감찰관실과 정부기관 간의 업무 협조 관련 공문서 수·발신 내역입니다.

감찰관실이 지난달 1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다음 날 관련 자료를 받은 것으로 나옵니다.

취재 결과, 해당 자료는 청와대 A 전 수석과의 유착 의혹이 제기된 브로커 이민희 씨의 수사 내용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씨는 3억 원의 사기 행각을 벌이면서 현직 시절 A 전 수석과의 친분을 과시한 것으로 조사된 인물입니다.

특별감찰관실이 사실상 A 전 수석을 겨냥해 이 씨에 대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감찰관실은 지난달 12일 서울구치소에도 협조 공문을 보내고 구속 수감된 이 씨의 면회 내역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모두 우병우 민정수석의 감찰 착수일인 지난달 21일 이전에 진행된 일입니다.

앞서 지난 6월엔 국회에 출석해 감찰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석수/특별감찰관 (지난 6월) : (비위 행위가 현직일 때 발생한 거라면 감찰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가능한 사안입니다. 그 사안(A수석)에 대해선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현재 A 전 수석과 관계된 자료들을 분석하면서 공식 감찰 착수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이석수 특감, 박근령 '사기 혐의' 검찰 고발 이석수 "의혹만으론 사퇴 안 해"…청와대와 대립각 이석수 "의혹만으론 사퇴 않는다"…청와대와 대립각 사건 배당 못한 검찰…또 불거진 '청와대 지침'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