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전국 신천지 시설 압수수색…이만희 자택도 대상

입력 2020-05-22 18: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2일) 검찰이 신천지예수교회와 관련된 전국 시설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을 방해한 혐의와 이만희 총회장 등 신천지 관계자의 횡령 의혹에 대한 증거자료를 찾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소식, 고승혁 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고승혁 기자, 먼저 오늘 압수수색의 대상이 된 곳은 어딘가요?

[기자]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인 신천지 시설은 경기도 과천 총회본부를 포함해 가평 평화의 궁전, 그리고 부산과 광주 대전 등의 신천지 시설입니다.

신천지 교주인 이만희씨를 포함해 각 지파 관계자의 자택과 사무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압수수색은 아침 7시쯤 시작했습니다.

이만희씨의 별장 겸 신천지 연수원으로 쓰이는 가평 평화의 궁전에서는 1시쯤 끝났습니다.

다른 시설에서는 지금도 압수수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정확히 어떤 혐의를 밝히기 위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거죠?

[기자]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지난 2월 신천지 교주인 이만희씨를 방역을 방해한 혐의와 횡령 등 개인 비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신천지가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에서 교인 명단과 집회 장소 등을 속여 코로나19 방역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겁니다.

또 이만희씨와 지파장들이 헌금 등을 빼돌려 개인 비리를 저질렀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이같은 혐의를 밝히기 위해 고발장을 접수한지 석달만에 처음으로 강제수사를 벌였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만희 씨에 대한 추가 조사는 예정돼 있는 건가요?

[기자]

네 이번 압수수색은 코로나19 방역을 방해한 혐의는 물론, 이만희씨의 횡령 의혹을 밝히는데도 중점을 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씨에 대한 소환조사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검찰 관계자는 오늘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필요하다면 이씨를 부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전국 신천지 시설 압수수색…이만희 자택도 포함 국세청, 신천지 특별 세무조사…비자금·탈세 의혹 캔다 대구시, 신천지 상대로 손배소 준비…"이만희 포함"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