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매체 "8·24 합의는 김정은 지략·의지 덕"…대남비방 중단

입력 2015-08-26 13: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매체가 26일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 결과를 김정은 조선노동당 제1비서의 지략에 의한 것으로 규정했다. 북한 매체는 그간 이어온 대남비방도 일시 중단했다.

친북 동포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의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8·24합의는 무력충돌을 회피하려는 힘에 의해 남측당국의 반북대결노선을 파탄내고 민족대화의 새 국면을 열어놓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화를 복으로 전환시킨 일대 반전극은 북의 영도자가 내린 사생결단에 의해 마련된 것"이라고 평했다.

조선신보는 "8·24합의는 북측의 일관한 입장이 관철되고 남측의 그릇된 태도가 시정된 결과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신보는 "전쟁위기의 발생으로부터 8·24합의도출에 이르는 과정에서 두드러진 것은 그 어떤 도발에도 끄떡하지 않는 북의 단호한 입장과 국면전환을 주도하는 대범한 행동방식"이라며 "'공격형의 영장'이라고 일컬어지는 최고영도자의 의지가 관철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43시간의 마라톤협상의 결과 도출된 북남합의는 우연히 나오지 않았다"며 "무쇠와 같은 담력을 지닌 영도자의 지략과 영군술의 결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 북한의 대표적인 선전매체인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이례적으로 우리정부를 비난하는 내용의 사설이나 논설을 싣지 않았다.

노동신문은 우리정부는 비난하지 않고 대신 미국과 일본을 비방하는 글을 게재하며 대남비방을 자제하고 있다는 의사를 우회적으로 표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