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조사 거부 최순실 '알선수재 혐의' 체포영장 방침

입력 2017-01-30 20:24 수정 2017-01-30 23: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최순실씨의 또 다른 혐의점이 확인됐습니다. 이건 정부부처의 인사라는 점에서 물론 당연히 대통령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보여지는 부분인데요. 특검 사무실을 연결하겠습니다.

김준 기자, 특검이 미얀마 원조 사업과 관련한 혐의 내용을 추가로 수사중인 건데, 최순실씨는 이 조사에도 응하질 않고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최씨는 지난주 특검에 처음 강제소환되면서 강압수사를 받았다고 고함을 치면서 거세게 주장했습니다.

이에 특검이 근거를 들어 허위사실이라며 강하게 반박을 하자, 이같은 특검 입장을 납득할 수 없다며 오늘 나오지 않은 겁니다.

특검은 조만간 최씨에 대해 추가로 체포영장을 청구할 계획입니다.

[앵커]

특검이 내일은 유재경 주 미얀마 대사를 소환 조사하게 되는데, 그런데 유 대사의 이력이 좀 특이하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유 대사는 삼성전기 글로벌마케팅실장을 지냈고, 유럽법인장으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근무하기도 했었습니다.

미얀마 대사에 임명된 지난해 5월이 K타운 사업 추진을 앞둔 때라는 점에서 눈길을 끄는데요.

유 대사는 일단 지난해 언론 인터뷰 등에서 최씨를 모른다고 밝혔었습니다. 관련 의혹을 부인한 셈인데요.

하지만 특검은 두 사람이 2~3차례 만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유 대사의 임명 과정에 최씨가 개입했는지 여부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입니다.

[앵커]

이번 사건의 경우에는 최순실 그리고 삼성, 박근혜 대통령 이런 삼각고리가 다시 등장한다는 점에서 좀 의미가 있어보이는데, 내일 소환조사가 되면 구체적으로 혐의가 계속해서 드러날 것으로 보이고요. 그런데 최순실씨가 외교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미얀마 뿐 아니라 이전에도 있었죠.

[기자]

당시 베트남 호치민 총영사관의 김재천 영사가 폭로했던 내용인데요, 최씨가 조카 장승호씨 베트남 사업을 돕기 위해 박노완 총영사 임명 과정에 개입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대사나 총영사 임명권은 대통령과 외교부 장관의 권한인데, 대통령 도움 없이는 민간인 최씨가 개입할 수 없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번 미얀마 의혹 관련 수사도 그래서 더욱 주목을 받는데요, 대통령 개입 여부에 따라 이번 탄핵심판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만약에 특검이 의심하는대로 대통령까지 이른바 최순실표 외교관 인사에 개입을 했다면 이건 역시 중대한 사안이 아닐 수가 없는데, 외교부뿐 아니라 여러 부처 인사에 최순실씨가 개입한 사실이 이미 확인이 됐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최씨의 인사 개입 의혹에 등장한 인물만 해도 숫자가 상당히 많은데요. 먼저 장시호씨의 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에 관여한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을 비롯해 김종덕 전 문체부장관, 또 미르 재단 등 문화 쪽으로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 숫자가 한둘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최씨가 일단 돈이 될만한 사업을 먼저 선택하고, 대통령을 통해 인선에 개입해 사업을 추진해온 것 아니냐는 의심이 반복해서 제기돼 왔던 겁니다.

[앵커]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 본인에 대한 수사 쪽으로 방향을 설정한 상태인데, 그 전에 우병우 전 민정수석 조사도 곧 있을 거다, 이게 특검 입장인데 그 부분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기자]

특검은 오늘 문체부에서 좌천성 인사가 이뤄진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관계자 일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특히 좌천성 인사가 민정수석실에서 내려온 명단을 토대로 이뤄졌다는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에, 우 전 수석의 부당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물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연휴 끝나자마자 청와대 압수수색 나설 듯…의무동·경호실 등 '뇌물죄 혐의' 최순실, 또 소환 불응…특검 "체포영장" 특검, 우병우 수사 본격화…박 대통령 대면수사 채비도 세월호·롯데…한 발씩 다가서는 특검, 우병우 혐의는? 특검, 김종·정관주 소환 조사…말없이 조사실 직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