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홍기획 세무조사…롯데 다른 계열사로 확대될까?

입력 2015-08-05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롯데그룹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대홍기획이라는 곳에 대해서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롯데그룹 측에서는 이번 경영권 다툼과는 관계가 없는 정기적인 세무조사라는 입장인데요, 다른 계열사로도 세무조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지방국세청이 롯데그룹 계열사인 대홍기획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대홍기획은 주로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광고 대행을 맡아 온 회사입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4년마다 이뤄지는 정기 세무조사라며 경영권 다툼과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대홍기획에 계열사의 자금이 오가는 만큼 그룹 차원의 탈세나 부당 지원 등을 조사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4월 대홍기획이 하도급 업체에 부당행위를 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6억 1천만 원을 부과하기도 했습니다.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대홍기획이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성장했다고 비판하며, 이 과정에서 상속세나 증여세 탈루가 있었는지 등을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영권 다툼으로 롯데그룹의 전 근대적인 지배 구조가 만천하에 드러난 가운데, 대홍기획에 대한 세무조사가 그룹 전반으로 확대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롯데 계열사 사장단 "신동빈이 적임자"…어떤 의미? "신격호-동빈 분위기 좋았다" vs "나가라고 그랬다" 말 아끼던 신동빈, 귀국과 동시에 "국민께 죄송하다" 신동빈, 우리말로 대국민 사과…국적 논란 의식했나 지분 0.05%로 그룹 지배…416개 순환출자 고리 도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