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탈출 퓨마의 죽음…동물복지 논쟁의 장 열어

입력 2018-09-22 20:57 수정 2018-09-22 21: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8년 동안 우리에 갇혀만 있다가 사육사의 부주의로 얻은 생애 첫 외출로 죽음까지 맞이한 퓨마 '초롱이' 사연에 동물복지 논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의 실수로 동물이 죽거나 갇히는 일은 그동안 반복돼 왔습니다. 오늘(22일) 이슈플러스에서는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짚어봅니다.

우선 본능대로 행동했다가 영문도 모른 채 고통받는 동물들 이야기를 박창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열린 문을 본 퓨마는 본능대로 움직였습니다.

넓은 곳으로 나갔고 4시간 만에 사살당했습니다.

발단은 우리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만든 관리 부실 때문이었지만 희생은 동물이 치렀습니다.

3년 전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는 사육사가 숨졌습니다.

사자들이 있는 것을 모르고 방사장에 들어갔다가 공격받았습니다.

안락사 논쟁이 일었고 사자 '다크'와 '해리'는 이후 8평 남짓 좁은 내실에 갇혀 지냈습니다.

[서울 어린이대공원 관계자 (2015년 사고 당시) : 뒤 방사장에 데려가는 거예요. 전시를 안 한다는 거죠.]

콘크리트 바닥으로 된 좁은 방에서 둘은 새끼도 낳았습니다.

한 번도 밖에 나가보지 못한 새끼는 뇌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죽을 때까지 내실에서만 지내야 하는 삶 아닌 삶은 올해 6월에야 끝났습니다.

한 동물보호단체 도움으로 미국 야생동물 보호구역으로 떠났습니다.

2013년 사육사를 공격한 호랑이 로스토프는 5년째 방사장에 격리되어 있습니다.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은 물론 다른 호랑이를 만날 수도 없습니다.

앞으로도 전시나 이주 계획은 없습니다.

[조희경/동물자유연대 대표 : 인간이 맹수를 관리하겠다고 한 순간, 그 때문에 난 모든 사고는 인간의 책임인 것이지. 동물이 이성을 가진 건 아니니까요.]

(영상제공 : 동물자유연대)
 

관련기사

대전 동물원서 퓨마 탈출 '발칵'…4시간 30분 만에 사살 '사육시설 관리소홀'…퓨마 탈출한 대전오월드에 경고 처분 대전도시공사 "탈출 퓨마 사살, 시민안전 위한 불가피한 선택" 반복되는 불행한 사고…"관람형 동물원 바꿔야" 목소리 "퓨마, 꼭 죽여야했나"…'동물원 폐지' 청와대 청원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