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수석 "김기춘, 문체부 공무원 사표 지시 안해"

입력 2017-04-27 13:21

정진철 인사수석 진술, 김종덕 전 장관과 배치

"박근혜·김기춘 지시로 사표 요구 없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진철 인사수석 진술, 김종덕 전 장관과 배치

"박근혜·김기춘 지시로 사표 요구 없었다"

청와대 수석 "김기춘, 문체부 공무원 사표 지시 안해"


청와대 수석 "김기춘, 문체부 공무원 사표 지시 안해"


정진철(62) 대통령 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이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 지시로 문화체육관광부 1급 공무원들의 사표를 요구한 적 없다고 법정에서 진술했다.

이는 김 전 실장이 정 수석을 통해 문체부 공무원 사표를 요구했다는 김종덕(60) 전 문체부 장관 진술과 배치된다.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김 전 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8차 공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 수석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김 전 실장 지시를 받아 전달한 적 없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2014년 김 전 실장 지시를 받고 김 전 장관에게 문체부 1급 실장들의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적 없다고 진술했다.

특검이 "김 전 장관은 특검에서 정 수석이 문체부 1급 실장 6명의 사표를 받으라고 했다고 진술했다"고 캐묻자, 그는 "김 전 장관이 어떤 근거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그런 사실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 수석이 다시 문체부 실장 3명을 찍어 사표를 받으라고 했다는 김 전 장관 진술도 부인했다. 정 수석은 "김 전 장관은 사표 요구가 청와대 지시라고 진술했다"는 특검 질문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정 수석은 문체부에서 면직과 후속인사 관련 문건은 받았고 그대로 시행됐다고 진술했다. 그는 "2014년 9월말께 3명의 면직과 3명을 채우는 인사안을 저희에게 협의했다"며 "공식적인 문건을 받은 것은 그게 처음이었다. 실무 단계에서 장관이 새로 와서 1급 공무원 인사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는 동향은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장관은) 외부에서 왔고 판을 새로 짜는 것 같았다"며 "1급 공무원 3명을 교체했는데 정당에 나가있던 문체부 관료가 다시 복귀했고 한명은 문체부 국장이 승진했고 다른 한자리는 기획재정부에서 데려왔다"고 설명했다.

특검이 "인사수석실에서 문체부 1급 공무원 성분조사를 한 사실이 없냐"고 지적하자, 정 수석은 "없다"며 "수석실에 그런 기능은 부여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특검은 또 "청와대 비서실장이 각 부처 실국장 인사에 관여한 적 있냐"고 물었고, 정 수석은 "비서실장은 오히려 수석들에게 각 부처 인사에 관여하지 말라는 주의를 여러번 줬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김종덕 장관, '창작과 비평을 왜 지원했나' 부하에 짜증" "청와대, '다이빙벨 상영' 방해"…영화관 지원 배제도 문체부 직원 "청, 영진위 '좌파 심사위원' 교체 지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