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단해야" vs "한 번만 더"…한 살배기 연명치료 공방

입력 2017-04-13 0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이상 치료법이 없다는 판정을 받은 어린 자녀가 있다면 어떤 결정을 내리시겠습니까. 런던에서 법원이 희귀 질환을 앓는 8개월 된 아이에 대해서 연명 치료를 멈추라고 판결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부모는 미국에 가서 새로운 치료를 받아봐야하지 않겠냐며, 항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우편배달부 크리스와 아내 코니는 지난해 9월 첫 아이를 얻었습니다.

부모가 된 흥분도 잠시, 8주만에 아들 찰리가 미토콘드리아 결핍증후군에 걸린 사실을 알게됐습니다.

근육과 인체 기관이 급격히 약화해 인공호흡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의료진은 현 의학으로 치료법이 없으니 찰리를 그만 놓아주자고 권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한 의사가 비슷한 증상을 치료했다는 소식을 접한 부부는 이를 거부하고 치료비를 모금했습니다.

[크리스 가드/찰리 아버지 (BBC 인터뷰) : 마지막으로 우리는 찰리에게 기회가 주어지길 바랍니다. 만약 시도하지 않는다면 치료법도 결코 찾을 수 없을 테니까요.]

벌써 8만여 명이 126만 파운드, 17억 원을 기부했습니다.

앞서 의료진은 연명치료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고, 고등법원은 "헌신적인 부모에게 찬사를 보낸다"면서도 더이상의 연명 치료는 죽음으로 가는 길을 고단하게 할 뿐이라고 판결했습니다.

찰리가 입원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찰리의 부모는 "사형 선고나 마찬가지"라며 항소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법원은 어느쪽 손을 들어줄까요.

관련기사

북 최고인민회의 개최 영상 공개…대외 메시지 없어 미중 정상 '북핵 문제 밀담' 있었다…"모든 옵션 논의" 트럼프 "중국 도움 없어도 북한 문제 해결" 거듭 압박 교도통신 "미국, 대북 군사공격 가능성 일본에 언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