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력난 우려 없다지만…휴가 끝난 8월 둘째 주가 '고비'

입력 2018-07-25 21:08

전력 수요, 8월 둘째 주 '정점'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력 수요, 8월 둘째 주 '정점' 예상

[앵커]

이례적인 폭염에 전력 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주무장관이 오늘(25일) 진화에 나섰습니다. 예비 전력이 충분하고 다음주면 휴가철이라 수요도 좀 꺾일 것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공장이 다시 돌아가는 다음달 둘째주에 전력 사용이 최고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어서 긴장을 늦추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던 전력 수요는 오늘은 한풀 꺾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9040만kW로 정부가 예측한 올여름 최대 전력 수요 8830만kW를 또다시 가뿐히 넘겼습니다.

전력 예비율도 9%대로 나흘째 한 자릿수를 이어갔습니다.

전력 수급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직접 진화에 나섰습니다.

[백운규/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오늘같이 (예비력 전망이) 630만㎾로 떨어지더라도 비상자원을 680(만㎾)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1300만㎾의 예비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비상자원에는 기업에 전력 사용을 줄일 것을 요청하는 DR과 발전기 출력 향상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여기에 다음주면 본격적인 휴가철이라 공장 가동이 줄며 수요도 꺾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문제는 공장이 다시 돌아가며 전력 사용이 최고치에 이를 8월 둘째 주 이후입니다. 

정부는 발전기 3기가 다음달 추가로 100만kW를 공급할 예정이어서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이상 기온에 정부 예측치가 번번이 빗나가고 있어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대규모 정전 사태도 9월 중순 이례적인 늦더위 속에 벌어졌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이재욱)

관련기사

전력예비율 7%선, '비상' 아니라지만…냉방 대란 걱정 문대통령 "특별재난수준 폭염대책 필요,전력계획 소상히 밝히라" 전력예비율 한 자릿수로…정부, 기업들에 감축 요청 검토 '최악의 폭염 잘 견디려면'…건강 전문가 10인의 조언 한수원, 여름철 피크 대비 정비 늦춰…"500만kW 추가 공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