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장수술 의사 외국서 채용해야 하나…4년후면 405명 부족"

입력 2018-04-24 15:23

흉부외과 전문의 연간 20여명 배출…전공의 충원율도 절반에 그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흉부외과 전문의 연간 20여명 배출…전공의 충원율도 절반에 그쳐

"심장수술 의사 외국서 채용해야 하나…4년후면 405명 부족"

인체에 가장 중요한 심장 수술을 담당하는 흉부외과 전문의가 2022년께 400명가량 부족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흉부외과를 포함한 외과 전반의 전공의 기피현상에 따른 것으로, 향후 10년 내 외국에서 의사를 수입해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제기된다.

신재승 대한흉부외과학회 기획홍보이사는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외과계의 몰락'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흉부외과의 현실을 공개했다.

신 이사는 "흉부외과는 전문의 배출이 연간 20여 명에 그치는 대표적인 기피과목"이라며 "2011년 이후 전공의 지원율이 필요한 인원의 절반 정도인 48%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매년 전공의 지원율이 지속해서 미달하면서 한해 배출되는 전문의가 부족해지고, 전문의 부족에 따른 근무환경 악화와 현재 활동 중인 전문의의 고령화가 겹치며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신 이사는 대한의학회의 연구를 인용해 "올해 기준 약 210명의 흉부외과 전문의가 부족한 것으로 집계되며, 2022년께는 2배 규모인 405명의 전문의가 부족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현재 은퇴를 앞둔 의사의 수가 매년 배출되는 흉부외과 전문의 수보다 많아지면서 인력난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오는 2025∼2030년에는 현재 활동하는 흉부외과 전문의 275명이 정년을 맞이할 것으로 학회는 예상했다.

신 이사는 "응급, 외상, 중증환자가 많은 탓에 전공의 과정이 힘든 데다 고위험 심장 수술 등 의료사고의 위험, 불안한 진로 문제 등으로 기피현상이 심각하다"며 "흉부외과 외상전담인력을 배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파격적인 대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형호 대한외과학회 총무이사 역시 "외과 전공의보다 더 빠른 속도로 외과 전문의가 줄어들고 있다"며 "이런 추세라면 향후 10년 안에 암과 각종 질환의 수술을 위해 외국 외과의사를 수입하거나 수술을 위해 외국에 나가야 할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임상시험 문턱서 멈춘 '이종이식'…관련법안 국회 체류 '신생아 사망' 이대목동병원, 상급종합병원 지정신청 자진 철회 동네병원도 '15분 진료' 도입 추진…현장 분위기는 '글쎄' 의사협 '27일 집단휴진' 유보…내달 총궐기대회 열기로 "주사 용수 2~3일씩 사용"…'피부 괴사' 의료진 과실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