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뇌물의혹' 최경환 "예산안 표결 후 금명간 검찰 출석"

입력 2017-12-05 10:26

5일 피의자 소환조사 일정 조율…당일 아침 "10시 불출석" 입장 전달
최의원측 "국회 본회의 표결 때문…끝나면 나갈 것"…검찰 "출석 기다리는 상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일 피의자 소환조사 일정 조율…당일 아침 "10시 불출석" 입장 전달
최의원측 "국회 본회의 표결 때문…끝나면 나갈 것"…검찰 "출석 기다리는 상황"

'국정원 뇌물의혹' 최경환 "예산안 표결 후 금명간 검찰 출석"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5일 오전 출석하라는 검찰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다만 최 의원 측은 이날 국회 본회의 일정상 불가피하다며 예산안 표결이 끝나는 대로 가능한 한 빨리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5일 검찰에 따르면 최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에 검찰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전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었다.

최 의원은 이날 11시에 예정된 예산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일정을 불출석 사유로 들었다.

최 의원 측은 "예산안 부속법안 중 표 대결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있다고 한다"며 "국회의원으로서 그게 본업이고 몇 표 차이로 갈릴 수도 있는 만큼 당에서도 공식적으로 최 의원에게 꼭 출석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에도 그렇게 얘기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최 의원 측은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바꾼 것은 아니다"라며 "본회의가 일찍 끝난다면 오늘 중에도 나갈 수 있고, 적어도 내일 아침에는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출석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이 검찰의 소환 요구에 불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 의원은 애초 지난달 28일 검찰 소환조사를 통보받았으나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 협조하기 어렵다"며 응하지 않았다.

이에 검찰이 29일 다시 소환 일정을 통보하자 태도를 바꿔 "12월 5∼6일로 일정을 조정해 주면 검찰에 출석해 성실히 수사받겠다"고 요청했고, 검찰이 이를 수용해 이날 오전 10시로 일정을 정했다.

그러나 최 의원은 출석이 예정된 당일 국회 일정을 사유로 일단 예정됐던 출석 요구에는 다시 불응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던 2014년께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를 받는다.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이 시기 국정원장이던 이병기 전 원장으로부터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의 건의를 받아들여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하라고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받았다.

국정원은 당시 예산안 심사 등의 과정에서 야권 국회의원들이 특활비를 문제 삼으며 축소를 요구하자 이에 대한 대응을 도울 적임자로 최 의원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편의를 바라며 예산 편성권을 쥔 정부 책임자에게 일종의 로비 개념으로 특활비를 건넨 만큼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최 의원은 국정원에서 어떤 금품도 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정원 뇌물의혹' 최경환, 입장바꿔 검찰에 또 불출석 통보 금리 5번 내린 이주열 총재, 임기말 인상으로 명예회복(?) 버티던 최경환, 내달 5일 검찰 출석…특활비 수수 의혹 박근혜 청와대 '곳간' 전락한 국정원…"특활비 감시 필요" 최경환 "검찰 출석해 조사받겠다"…검찰, 내달 5일 소환통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