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로비자금 흐름 추적…검찰, 언론사 고위 관계자 주목

입력 2016-08-23 20: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의 수사는 이제 박수환 씨가 실제로 로비를 한 대상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 수사 결과에 따라서는 큰 파장이 예상되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수사 대상은 정관계와 언론계 인사들 쪽인데 특히 언론사 인사들 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검찰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박수환 씨가 사실상 로비스트 역할을 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인데, 로비자금은 명목상은 홍보비였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뉴스컴이 대우조선해양과 홍보용역 계약을 맺고 받은 돈은 총 26억 원입니다.

특히 3년에 걸쳐서 20억 원을 집중해서 받았는데요. 한 홍보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인 업계 수준에 비해 어마어마하게 큰 액수다" 이렇게까지 표현했습니다.

저희가 뉴스컴 당시 직원들을 취재했는데 직원들도 기사 스크랩과 몇 차례에 걸친 홍보 컨설팅 등 받은 돈에 비해 별 게 없었다는 취지로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검찰은 이 돈 중 일부가 사실상 로비자금으로 쓰였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수십억 원의 돈이 홍보비로 쓰였다, 이건 상식적으로 봐도 굉장히 큰 돈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그 돈이 로비에 쓰였을 것이다, 그러니까 누구에게로 갔느냐 이게 수사의 핵심이 되겠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도 돈의 흐름을 쫓아가는 수사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우선 현재 수사대상에 오른 인물은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입니다. 박수환 씨와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전 사장이 두 사람의 친분을 알고 뉴스컴에게 일감을 준 것이고, 이 돈의 일부가 전달됐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는 겁니다.

[앵커]

거기에 대해서 박수환 씨는 뭐라고 얘기하고 했습니까.

[기자]

박수환 씨는 "대우조선해양과 홍보용역 계약을 맺고 3년에 걸쳐 20억 원을 받은 것은 맞다. 하지만 정당한 대가였고, 로비는 없었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로비로 판단할만한 여러 정황들을 통해 박 씨를 압박했습니다.

[앵커]

앞서 리포트에도 나왔지만 박수환 씨의 인맥이 로비에 활용됐다, 정관계와 언론계. 누가 거론되고 있는 겁니까?

[기자]

검찰의 수사선상에는 민 전 행장 외에 언론사 고위 관계자도 올라있습니다.

검찰은 어제는 우선 박 씨 수사에 집중했지만 향후 민 전 행장과 이 언론사 고위관계자 부분을 추궁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언론사 간부는 대우조선해양 사장 연임에도 관여했다고 우리가 보도했던 인물인데, 검찰은 어떤 정황을 가지고 있습니까.

[기자]

검찰은 이 언론사 간부를 상대로 한 로비 정황에 대한 진술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고가의 선물과 해외여행 경비를 대줬다는 진술 등인데요, 검찰은 진술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정황에 대해서도 확인 중인데요.

관련자들의 진술을 신빙할 수 있고 이를 구체적으로 입증할 증거가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소환해 조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네, 소환까지 간다면 파장이 정말 커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앞으로 좀 지켜보도록 하지요. 이서준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연임 로비 창구 의혹' 홍보사 대표 소환…20억대 계약 검찰, '대우조선 비리' 의혹 홍보대행사 대표 소환 '연임 로비' 박수환 리스트…정·관·언론사로 수사 확대? 대우조선 '3조 손실 보고서'…서별관회의 미스터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