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유족, 여야 어렵게 합의한 만큼 수용해야"

입력 2014-10-01 09:47

"30여개 민생안정·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시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30여개 민생안정·경제활성화 법안 처리 시급"

김무성 "유족, 여야 어렵게 합의한 만큼 수용해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일 세월호 유가족들이 여야가 합의한 3차 합의안에 대해 또다시 거부 의사를 밝힌 데 대해 "100% 만족을 못하겠지만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만큼 수용해주는 것이 빠른 진상조사에 도움이 된다"고 설득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참사는 여야 문제가 아니라 전국민의 슬픔이고 다시는 이런 슬픔이 되풀이 되서는 안 된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여야는 중립적인 인사를 특별검사로 임명해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엄중 처벌, 재발방지 시스템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으니 국회를 믿어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특히 그는 세월호 특별법이 타결되면서 정기국회가 정상화된 데 대해 "많이 늦었지만 10월 첫 날을 국회 정상화라는 좋은 소식으로 시작해 다행"이라며 "정치의 기본은 대화와 타협인데 정치를 잃지 않고 타협으로 잘 마무리돼서 참으로 잘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길고 힘든 과정을 거쳐 합의를 이룬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등 야당 지도부 모두 수고 많이 했다. 문희상 대표를 비롯한 새정치연합 지도부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합의안이 여야나 국민들 보기에 100% 흡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서로 양보에 양보를 거듭한 끝에 도출한 결과로 이해해주고 존중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향후 정기국회 일정에 대해선 "그동안 민생 경제를 위해 일해야 할 금쪽같은 정기국회 일정을 한 달이나 허비했다"며 "남은 정기국회 일정이 3분의 2에 불과한 만큼 1분1초를 지체할 시간이 없이 국감과 대정부질문, 예산안 심의 등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어제 통과된 90개 안건 외에도 하루가 시급한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30개 법안들이 아직 논의조차 안 돼 안타깝다"며 "빈곤층과 소외층을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국가제정법, 부동산시장 정상화를 위한 주택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등 모두 처리가 시급하고 매우 중요한 법안들"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