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출구 안 보이는 세월호 특별법…여야, 책임 떠넘기기

입력 2014-08-21 2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늘이 무너져도 여야합의는 지켜져야 한다'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오늘(21일) 여당에서 나온 말입니다. 여야합의안에 반대하는 유가족들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소리로 들렸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제 저희가 보도해드린 경주의 방사성물질 폐기처리장의 안전문제에 대해 오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이 반박자료를 냈습니다. 소개해드리고 전문가 의견도 듣겠습니다. 첫 소식은 세월호 특별법 관련소식들인데요, 오늘도 몇군데 연결해서 얘기를 들어야할 것 같습니다.

국회에 한윤지 기자가 나가있고, 유가족 측을 대변해주시는 대한변협 박종운 변호사도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광화문도 조금 이따가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윤지 기자,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늘 어떻게 움직였습니까, 유가족들은 강하게 반발했는데 새정치민주연합의 움직임을 정리해보죠.

[기자]

네, 새정치연합은 한마디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양새'입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일단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는데요.

오늘 비공개로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좀더 시간을 갖고 유가족과 소통하는 동시에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유가족들 설득하는 것 외에 다른 뚜렷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일단 좀더 얘기를 들어보겠다는 겁니다.

[앵커]

또, "유가족들 설득하는 건 여당도 책임이 있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새누리당 책임론을 계속 야당 쪽에서 주장하는 바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새정치연합은 바로 그 부분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새누리당은 "야당 몫"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진실을 밝힐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달라는 유가족의 절박한 요구를 외면한 채 자신들은 대화하지 않겠다는 무책임한 발뺌"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당과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유은혜 대변인의 발언을 들어보시죠.

[유은혜/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 대통령과 집권 여당 새누리당이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임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관련기사

뒷짐진 청와대·새누리…세월호법 장기표류, 책임은? 박주민 변호사, '수사권·기소권 부여' 주장하는 이유는 여 "세월호법 처리하라" 압박…야 "유족·국민께 죄송" [인터뷰] 유족 측 "특검권 누가 갖느냐는 중요치 않아" 세월호 가족들 긴급 총회…표결서 '여야 합의안' 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