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김학의 사건' 차규근·이규원 기소…공수처 요청 거부

입력 2021-04-02 0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해온 검찰이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본부장과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를 재판에 넘겼습니다. 공수처 요청을 검찰이 사실상 거부한 거여서 두 수사기관의 갈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수원지방검찰청은 어제(1일)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과 이규원 검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2019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사건과 관련해 두 사람에게 범죄 혐의가 있다고 본 겁니다.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등입니다.

당시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 소속이던 이 검사는 김 전 차관의 긴급 출국금지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허위 사건 번호를 기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차 본부장에 대해선 불법적으로 출국금지 신청이 이뤄진 걸 알면서도 이를 승인하고, 김 전 차관의 출입국 정보를 무단 조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현직 검사인 이 검사 사건은 앞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이첩됐지만, 수사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검찰에 재이첩됐습니다.

공수처는 당시 사건을 검찰로 돌려보내면서, 추후 기소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수사를 마치면 사건을 공수처로 다시 보내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법적 근거가 없는 요청"이라며 반발했고, 결국 두 사람을 직접 재판에 넘겼습니다.

검찰이 공수처의 요청을 거부한 것이어서 향후 두 기관의 갈등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해당 사건의 수사 대상 중 한 명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번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이 지검장은 앞서 검찰의 출석 요구를 4차례 거부했습니다.

또 공수처가 이 지검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관용차량을 제공한 사실이 알려지며 특혜 의혹이 일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한 고발 사건 수사도 동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출금' 의혹…검찰, 사건 일부 공수처에 넘겨 검찰, '김학의 출금 사건' 차규근 출입국 본부장 구속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