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조사팀, 동부구치소 도착…MB '옥중조사' 시도

입력 2018-03-26 14:07

MB, 조사 거부 입장…검찰, 독거실 찾아가 설득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조사 거부 입장…검찰, 독거실 찾아가 설득 방침

검찰 조사팀, 동부구치소 도착…MB '옥중조사' 시도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26일 '옥중조사' 거부 뜻을 밝힌 가운데 검찰 조사팀이 구치소를 방문해 조사 시도에 나섰다.

2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신봉수(48·사법연수원 29기)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을 비롯한 검사와 수사관들은 이날 오후 1시 20분께 서울동부구치소에 도착해 이 전 대통령이 수용된 12층으로 올라갔다.

신 부장검사 등 검찰 관계자들을 오후 2시께 이 전 대통령이 수감 중인 독거실을 찾아가 조사에 응하라고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변호인의 충분한 조력 받고 방어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것을 기대한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변호인들을 통해 밝혔듯이 검찰 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뜻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조사에 응하도록 충분한 설득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당초 검찰은 이날 자동차 부품 업체 다스의 차명보유 의혹과 경영비리 의혹 등을 중심으로 조사를 시작해 수차례 구치소 방문 조사를 벌일 계획이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강훈 변호사는 서울 대치동 '법무법인 열림'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오전 접견에서 이 전 대통령이 의논 끝에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이 전 대통령이) 이런 상황에서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는 것은 무망하고, 검찰의 추가 조사에 응하는 것도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공정한 수사 기대 어려워" 옥중조사 거부…검찰은 강행 MB, 구속 나흘 만에 첫 '옥중조사'…다스 관련 혐의 핵심 다스 의혹으로 포문…MB 첫 옥중조사, 핵심 쟁점은? 'MB 재산관리인' 재판 줄줄이 시작…법정 진술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