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정부, 민간 연극협회 선거개입 의혹…진상위 조사

입력 2017-09-19 07: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체육관광부가 민간단체인 한국 연극협회에 대해 선거 개입을 시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연극협회 이사장에 보수 성향 인사를 당선시키려 했다는 정황을 담은 문건이 공개됐습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5년 공공극장 대관 심사에서 '서울연극제'를 탈락시켰습니다.

결국 파행 위기를 겪은 이 행사는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불이익을 받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민관 합동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는 2015년 5월 당시 김종덕 문체부 장관에
보고된 문건을 공개했습니다.

이 문건에는 "차기 연극계 선거와 연계해 대정부 투쟁으로 쟁점화가 예상된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어 선거의 판세를 보고하며, 보수 진영 정대경 예술위 위원 등이 경합 중이라고 적었습니다.

지난해 1월 작성된 또 다른 문건에는 "한국연극협회 이사장 선거와 연계"라는 말과 함께 "이사장 후보 정대경 위원의 강력 요청"이란 표현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2월 선거에서는 정 위원이 연극협회 이사장에 당선됐습니다.

정 이사장은 JTBC와 통화에서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캠프에 참여했지만, 이사장 선거에서 도움을 받지는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정대경/한국연극협회 이사장 : 청와대에서 뭐 이사장 선거를 하는데 도왔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제가 참 어이가 없고요.]

이에 대해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는 "정부기관의 개입이 있었다"는 다른 후보자의 신청이 접수돼 조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영묵·홍승재, 영상편집 : 원형희)

관련기사

문성근 "국정원, 돈 주고 극우단체 시위지원…문건 확인" 문성근씨, 오늘 검찰 출석…'MB 블랙리스트' 진술 예정 'MB 블랙리스트' 김미화, 19일 검찰 출석…참고인 조사 검찰 'MB국정원 연예인 블랙리스트' 김미화 19일 참고인 조사 김미화·진중권, 블랙리스트 피해 증언 "좌파 많이 나온다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