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10억엔 출연 책임 다해"…위안부 합의 재협상 거부

입력 2017-05-24 09: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높게 평가했고, 생존 한국인 위안부 70%가 현금을 지급 받았다" 일본이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의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를 반박하면서 내세운 논리입니다. 결국 10억엔을 출연하는 걸로 일본의 책임을 다했다고 주장한 겁니다.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의 지난 12일 보고서입니다.

"위안부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성노예 제도의 희생자다" "한일 합의는 피해자 명예회복과 배상, 재발방지가 불충분하다"며 합의 개정을 권고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성노예는 사실에 반하고 부적절하다'는 반론문을 22일 유엔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제연행을 부정한 아베 총리의 발언을 그대로 옮긴 겁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지난해 1월) :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 중에 군이나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직접 보여주는 기술은 없었다는 입장에 어떤 변화도 없습니다.]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한 한일 합의는 당시 한국 출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미국 정부 등 국제사회가 높이 평가했다'고 못박았습니다.

합의에 따라 10억 엔을 보냈으며 생존 피해자의 70%가 현금을 받았다고도 했습니다.

2015년 박근혜 정부와 맺은 위안부 합의로 모든 문제가 끝났다는 일본의 주장은 문재인 정부의 재협상 요구를 차단하고 국제사회의 비판도 피해가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관련기사

영국 맨체스터 경기장서 폭발 사고…최소 19명 사망 강경화 "큰 딸 위장전입·이중국적 사실"…발빠른 해명 미 국무 "실망스럽고 불안"…고강도 대북 압박 예고 문재인 정부 출범 두 번째 미사일 도발…숨은 의도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