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청문회 쟁점 '이념·전관예우·병역' 산 넘어 산

입력 2015-05-22 15: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황교안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해 야당이 강도 높은 청문회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공안 검사 출신으로 이념 편향성, 법무부 장관 청문회 때도 불거졌던 전관예우, 병역 문제 등이 있었습니다. 청와대는 다음 주 초에 황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합니다.

유한울 기자가 청문회의 쟁점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야당이 문제 삼는 핵심 쟁점 중 하나는 황교안 총리 내정자의 이념 성향입니다.

황 내정자는 지난 2009년 펴낸 저서 '집회시위법 해설서'에서 4·19 혁명을 혼란으로, 또 5·16 군사 쿠데타를 '혁명'으로 표현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2차장 시절에는 6·25를 북한의 통일 전쟁이라고 표현한 강정구 동국대 교수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해 천정배 당시 법무장관과 충돌했습니다.

고검장 시절이던 2011년 교회 강연에서는 노무현 정부의 공안검사 탄압을 비판했습니다.

[황교안/총리 내정자 (당시 부산고검장) : 노무현 대통령은 공안부 검사에 의해 구속까지 됐던 분이에요. 이런 분이 대통령이 되니까 공안부에 오래 있던 사람들에게 여전히 곱지 않겠지요.]

법무부 장관 시절 정치적 사건을 공정하게 처리했는지도 논란이 될 전망입니다.

야당은 국정원 댓글 사건과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처리와 관련해 장관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13년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기 전 로펌에서 매월 1억 원을 받았다는 전관예우 논란, 피부 질환으로 인한 병역 면제 문제도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이 선택한 황교안, '총리 잔혹사' 피해 갈까 '미스터 국보법'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주요 이력은? 새 국무총리에 '공안통' 황교안 내정…평가 엇갈려 문재인 "황교안 총리 지명, 국민통합 사실상 포기" 유승민 "황교안 청문회, 박 대통령 방미 이전 마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