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 긋는 청와대 "여야 처리할 문제"…면담 요청 거부

입력 2014-08-21 2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유가족을 언제든 만나겠다"고 했던 발언을 들어 청와대도 압박하는 것 같은데, 청와대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한마디로 청와대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 문제도, 또 유가족 면담도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유가족 김영오 씨가 신청한 대통령 면담도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이 석달 전 유가족과 면담 때 한 약속을 외면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소식은 유미혜 기자의 보도로 보시겠습니다.

+++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세월호특별법은 여야가 합의해서 처리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유가족 김영오 씨에게 이런 입장을 전달했는지에 대해선, "따로 전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특별법 호소를 위한 면담 요청에는 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석 달 전 유가족 면담 때의 분위기와는 사뭇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박 대통령/세월호 유가족 면담(5월 16일 청와대) : 항상 어떤 통로를 통해서 계속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그 의견이 항상 반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나가겠습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유족의 마음이 국회에서 반영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세월호 특별법을 돕겠다는 취지의 말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족들의 여한이 없도록 하겠다던 약속을 대통령이 더는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그렇다면 새누리당은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네, 새누리당은 서민경제가 어려운데 세월호 특별법에 볼모로 잡혀있는 건 잘못된 것이란 입장입니다.

김무성 대표의 발언을 한 번 들어보시죠.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경제성장의 엔진이 꺼져가고 있습니다. 세월호 특별법과 분리해서 민생경제법안을 하루 빨리 처리해주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앵커]

유가족은 학생 희생자 유가족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인데 새누리당 쪽에서는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쪽으로 간 것 같습니다. 입장이 덜 강경해서 그런 것인지, 김재원 의원이 그쪽으로 가셨죠?

[기자]

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까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을 4차례 만났는데요.

김 수석부대표는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여야 합의안을 지지한다"며 "이달 중에 반드시 처리해달란 뜻을 전달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김 수석부대표는 "야당 의원이 유가족들을 일대일로 만나 설득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가 야당의 반발을 사기도 했습니다.

[앵커]

야당하고 유가족 측이 한쪽이고 여당이 반대편이 되어버렸는데, 얼핏 생각하면 그래야 될 문제인가, 여당은 유가족측이 적인가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이런 상황에 대해 만감이 교차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어떤 게 있을까요?

[기자]

새정치연합은 현재로선, 유가족들을 만나 시간을 두고 소통하는 방법 외엔 뚜렷한 선택지가 없는 게 현실입니다.

여당과의 재협상은 명분이 없는 데다, 청와대에서도 이렇다 할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박영선 위원장도 당분간은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국회 밖에서 머무르며 각계 각층의 인사들에게 조언을 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가족들 긴급 총회…표결서 '여야 합의안' 거부 박주민 변호사, '수사권·기소권 부여' 주장하는 이유는 '빗나간' 세월호 특별법…"정치권 모두 표류 책임 있어" 뒷짐진 청와대·새누리…세월호법 장기표류, 책임은? 여 "세월호법 처리하라" 압박…야 "유족·국민께 죄송" [인터뷰] 유족 측 "특검권 누가 갖느냐는 중요치 않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