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명 아닌 최소 13명 활동…정치 글 작성 요원 더 있다"

입력 2013-10-23 07:31 수정 2013-10-23 08: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군 사이버사령부가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댓글작업을 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습니다. 이 때문에 국방부가 어제(22일) 사건을 축소해 발표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군은 수사본부를 꾸리고 이 사건에 대한 공식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오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가 어제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정치적 성향의 글을 작성한 건 사이버사령부 요원 4명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을 밝힌 것일 뿐, 조직적인 지시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민석/국방부 대변인 : 국군 사이버사령부 소속 군무원 3명과 현역 1명의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트위터 등 인터넷에서 활동한 사이버사령부 요원은 4명이 아닌 최소 13명이라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민주당 국방위원회 소속 관계자들에 따르면 군인 2명과 군무원 3명 등 총 5명이 트위터를 이용해 대선에 개입한 의혹이 있고, 이와 별개로 8명 정도가 특정 IP를 이용해 정치적 게시물 700여건을 인터넷 사이트 '오늘의 유머' 게시판에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겨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또 대선 때 새누리당 SNS본부장이었던 윤정훈 목사의 글을 국정원 심리전단 요원 뿐 아니라 사이버사령부 요원도 재전송해, 국정원과 군, 새누리당이 연계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진행된 국방부의 진상조사가 잘못됐거나, 조사결과를 축소해 발표했을 수 있다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어제 사이버사령부를 압수수색하며 공식 수사로 전환했지만, 이른바 '셀프수사'라 한계가 있을 거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관련기사

조순형 "국정원 댓글 사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야" 국방부 "조직적 댓글 없었다"…사이버사령부 압수수색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 이례적 '셀프 감찰' 선언 매년 같은 지적에도 개선 되지 않은 기관들…원인은? 윤석열 "국정원 댓글 수사, 초기부터 외압" 폭탄 발언 "함께 일할 수 없는 상관" vs "항명" 불거진 검·검 갈등 "2013판 검란" vs "여, 왜 국정원 편드나" 여야도 격돌 "댓글은 안보3팀, 트윗은 5팀" 드러난 국정원 SNS 전담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