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일본 총리, 주일미군 주둔비 전액부담 "거부"

입력 2016-11-14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베 일본 총리, 주일미군 주둔비 전액부담 "거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주일미군 주둔비를 일본이 전액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지통신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승인안 심의를 위해 열린 참의원 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주일미군 주둔비를 증액해야 한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주장에 대해 "미·일 간에 적절히 부담해야 한다"는 말로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아베 총리는 "일본과 미국 모두 주일 미군의 역할에 의해 이익을 얻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면서 주일 미군은 "일본만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것은) 미국의 전방 전개 전략의 핵심이다. (주일미군의 역할로) 미국의 여러 권익이 지켜진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11일 이나다 도모미(稲田朋美) 일본 방위상도 트럼프 당선인의 주일미군 주둔비 증액과 관련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서 "현재 상황에서 부담해야 하는 것은 확실히 부담하고 있다"고 말해, 트럼프의 주장에 반대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뉴시스)

관련기사

아베 특사, 오늘 워싱턴으로…"트럼프 정부와 신뢰관계 구축할 것" '발빠른 일본' 아베는 17일 트럼프 만나는데…한국은? 예상 뒤엎은 대선 결과…트럼프 승리에 각국 반응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