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댓글 수사팀 "법무부, 국정원 댓글 수사 축소 지시했다"

입력 2013-10-23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SNS를 통한 정치개입으로 번진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와 관련해, 법무부가 특별수사팀에 수사 축소를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실제 국정원 직원의 글인지 알기 위해 확인을 요청한 계정 숫자를 대폭 줄이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댓글 사건 특별수사팀은 지난 7월 국정원 직원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402개의 트위터 계정이 실제 국정원 직원들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를 통해 미국 본사에 있는 트위터 서버를 확인하려 했지만 법무부는 '402개 계정이 너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니 축소하자'고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법무부의 요구는 경찰 수사 단계에서 수서경찰서가 확인을 요청한 키워드 100개를 4개로 줄이자던 서울경찰청의 행위와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습니다.

특별수사팀장에서 직무 배제된 윤석열 여주지청장도 지난 21일 국감에서 법무부 협조를 받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윤석열/전 특별수사팀장(여주지청장) : 그건 제가 실무를 담당하진 않지만 담당하는 수사팀 검사로부터 애로사항이 많다는 얘기만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현재 미국 당국과 사법공조가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수사팀에 따르면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직원들은 50만건에 가까운 트위터 활동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중 선거와 관련된 글을 20만여건으로 압축했고 이중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만한 5만여건을 추려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4명 아닌 최소 13명 활동"…정치 글 작성 요원 더 있다 조순형 "국정원 댓글 사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야" 국방부 "조직적 댓글 없었다"…사이버사령부 압수수색 매년 같은 지적에도 개선 되지 않은 기관들…원인은? 윤석열 "국정원 댓글 수사, 초기부터 외압" 폭탄 발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