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정부 "이란 수출 자제해 달라" 기업들 압박

입력 2012-01-12 22:34 수정 2012-01-13 0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에 동참해 줄 것을 요구하는 미국의 압박이 점점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기업들을 불러 수출을 자제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서 업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찬호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이란 수출이 늘어난 나라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주십시오.]

지난 10일 여의도 기계회관, 정부 당국자는 이란에 기계류를 수출하는 30대 업체를 대상으로 이란 제재 설명회를 열고 이렇게 주문했습니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대 이란 수출은 전년에 비해 30% 늘어났습니다.

대이란 제재로 인해 유럽의 물동량이 줄면서 반사이익을 얻은 겁니다.

그런데 정부가 나서서 수출을 줄여달라고 한 겁니다.

한 참석자는 "절반인 15%선으로 줄여달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정부의 이런 이례적인 주문은 미국과 국제사회의 이란제재 동참 압박이 거세진데 따른 것입니다.

로버트 아인혼 미 대북제재 조정관은 오는 16일 40일 만에 서울을 다시 찾아 이란제재에 동참해달라고 요구할 계획입니다.

[정부 당국자 : 미국이 (우리 제재수준에) 불만을 갖고있지않겠나 싶어서 사전에 가능한 부분은 미리 줄여가는 게 좋다고 말한 겁니다.]

하지만 업체들은 미 국방수권법이 지정한 비석유 분야 금수 유예기간이 50일 밖에 남지않은 시점에서 정부가 대책도 제시하지 않고 수출 감축을 요청한데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이란 수출업체 관계자 : 설명회에 갔을 때 정부가 한 얘기가 바로 60일후에 (제재가) 발효가 됩니다. 그러니까 저희는 쇼크먹는 거죠.]

제품을 수출하는 국내기업은 3,000개에 달하고 금액도 연간 60억 달러가 넘습니다.

정부도 머리를 짜내고는 있습니다.

정부가 지분의 과반을 보유한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을 국책은행으로 인정받아 우리 기업들이 이란에 수출을 계속하게 한다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미국이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3월 2일부터 우리의 대 이란 수출이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어 정부는 고심중입니다.

관련기사

중국, 이란 원유 수입금지 동참 거부미국, 일본에 이란 원유수입 대폭 삭감 요구유럽 정유사, 이란 석유 수입 감축 착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