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름 남은 총선…'150석 목표' 민주당 셈법은?

입력 2020-03-31 0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총선이 오늘(31일)로 보름 남았습니다. 각 정당이 이번 총선의 구체적인 목표를 밝혔는데요,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체의 절반인 150석입니다.

민주당의 셈법, 최재원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민주당의 목표는 우선 지역구 130곳 확보입니다.

호남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데다 수도권에서도 5~10석을 더 얻을 거란 예상이 있어, 지난 총선 때보다 지역구 선거에서만 20석을 더 차지하겠다는 것입니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은 20석은 얻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보수세가 강한 영남에서 의석수가 좀 줄 가능성이 있지만, 이대로라면 과반의석도 노려볼 만하단 게 민주당의 셈법입니다.

이 목표를 위해 민주당과 시민당은 '한 몸'이란 것을 홍보하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시민당 선거대책위 출범식에 민주당 지도부가 출동했고,  

[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 출범식 : (코로나 극복) 더불어시민당! (문재인 정부 성공) 더불어시민당!]

시민당 지도부가 입원 중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문병을 가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효자가 되겠다"며 공동전선을 펴자는 열린민주당을 향해선 "그런 자식 둔 적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열린민주당의 비례정당 지지율이 높게 나오면서 21대 국회가 열리면 세 당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단 관측도 나옵니다.

실제 열린민주당은 선거대책위를 꾸린 뒤 시민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정책토론을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총선 기호 확정…4.미래한국당 5.더불어시민당 6.정의당 4·15 후보등록 시작…"국민을 지킵니다" vs "바꿔야 산다" "비례 앞번호 받자"…민주당도 통합당도 막판 '의원 꿔주기' 더불어시민당 비례 34명 발표…민주당 후보 20명 포함 2번 최강욱-4번 김의겸…열린민주, 당원 투표로 '순번' 확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