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집트 대선 결선투표 돌입 '종교세력vs구 정권' 격전

입력 2012-06-16 19:58

무바라크 퇴진 이후 첫 역사적 선거

이집트 헌재 '의회 해산령'으로 정국 요동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무바라크 퇴진 이후 첫 역사적 선거

이집트 헌재 '의회 해산령'으로 정국 요동

[앵커]

지난해 시민 혁명으로 30년 독재를 청산한 이집트에서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랍의 봄'을 맞이했다며 시민들이 환호하던 당시와는 전혀 다른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집트 현지에서 이상언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인구 8500만 명의 아랍권 최대의 국가 이집트에서 대선 결선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이 시민 혁명으로 권좌에서 축출된지 1년 4개월 만에 새 지도자를 뽑는 역사적 선거입니다.

하지만 축제 분위기 대신 혼돈의 공기가 이 나라를 뒤덮고 있습니다.

결선에 오른 두 명의 후보는 이슬람 정치 세력인 '이슬람 형제단'이 내세운 모하메드 모르시와 무바라크 정권의 마지막 총리를 지낸 아흐메드 샤피크 입니다.

종교 세력의 후보 또는 구 정권의 인물 중 한 명을 골라야 하는 겁니다.

1차 투표에서 '민주화 세력'의 후보들이 난립해 경쟁을 벌이다 모두 탈락하는 바람에 생긴 일입니다.

게다가 이틀 전 헌법재판소가 의회를 해산하라는 명령을 내려 곳곳에서 시위가 일어나며 혼란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투표 결과는 예측 불허입니다.

모르시 후보는 선거가 공정하게 이뤄지기만 하면 승리할 것이라 장담하고 있습니다.

[모하메드 모르시/이슬람 형제단 대선 후보 : 우린 계속 지켜볼 것이며 부정 선거가 자행되지 않는다면 결과는 이미 자명합니다.]

샤피크 후보는 종교 세력이 국가를 통치해서는 안된다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아흐메드 샤피크/독재 정권 총리 출신 후보 : 특정 집단이 나라를 지배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두 후보 중 어느 쪽이 대통령으로 뽑히든 이집트의 정치적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군인 출신의 샤피크 후보가 당선되면 이곳 타흐리르광장에 시위대가 다시 몰려나올 가능성도 큽니다.

관련기사

이집트 '역사적 대선' 결선투표 실시 의회 해산 이집트…군부 '조용한 쿠데타' 비난 이집트, 대선 하루 전 "의회 해산하라"…소용돌이 정국 이집트 의회 해산 명령…격랑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