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야근수당 찍는 '가짜 손가락'…공무원 황당 꼼수

입력 2015-02-11 21:47 수정 2015-02-11 23: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허위 추가근무 수당 청구가 문제가 되면서 기업들은 허위 수당 청구를 막기 위해 지문 인식기를 설치했습니다. 회사를 나갈 때 지문 인식을 하도록 해서 실제 퇴근시간을 확인하도록 한 겁니다. 그런데 기업이 아니라 공무원들의 문제가 생겼는데요. 일부 공무원들이 퇴근 시간을 속이기 위해 실리콘으로 가짜 손가락을 만들어 이용하다 적발됐습니다.

김태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경북의 한 119안전센터. 지난 2013년 이곳의 센터장 A씨는 지문을 복제한 가짜 실리콘 손가락을 만들었습니다.

근무 기록을 조작하기 위해서입니다.

정시 퇴근한 날에도 늦게까지 일한 것처럼 후배 직원에게 가짜 손가락으로 퇴근 입력을 시켰습니다.

이 '꼼수'는 후임자 B센터장에게도 대물림됐습니다.

[동료 소방공무원 : 퇴근도 못하고 사무실에서 밤 열한시까지 있어야지만 공식적으로 개인한테 보전해주는 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7급 공무원격인 이들이 추가 근무 수당으로 받는 돈은 시간당 약 1만원. 국무총리실 산하 부패척결추진단은 이들이 각각 연간 약 200만원씩, 총 400만원 넘게 챙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A소방위 : 제가 심정이…그런 상태이기 때문에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추가 근무 수당을 '공돈'으로 여기는 공무원들의 행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여론의 뭇매를 맞을 때마다 종이에서 카드인식기로, 또 지문인식기로 출퇴근 기록 방식은 엄격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를 피해가기 위한 '꼼수' 역시 날로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포주보다 악랄했던 세무공무원…돈 빌려주고 성매매 한국 공무원 문제점은 '무사안일주의·철밥통정신·폐쇄성' 검찰, 업체에서 뇌물 받은 김천시 공무원 긴급 체포 [단독] 박영준, 퇴직금 반환 소송…이상한 소장 내용 렌터카에서 자전거까지 '맞춤형 뇌물'…한전 비리 백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