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말레이·필리핀 해역 선박납치 주의보…"푸른색 고속보트 조심"

입력 2018-05-01 15:47

IS 추종 필리핀 반군이 납치 시도…현지 한국대사관 주의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IS 추종 필리핀 반군이 납치 시도…현지 한국대사관 주의 당부

말레이·필리핀 해역 선박납치 주의보…"푸른색 고속보트 조심"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필리핀 반군 아부사야프가 말레이시아-필리핀 해역에서 선박 납치를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은 1일 아부사야프가 말레이시아 동부 사바 주와 필리핀 남부 술루 주 지역에서 선박 납치를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곳을 지나는 선박과 교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대사관은 "아부사야프가 3개의 엔진을 장착한 푸른색 고속보트를 준비해둔 상태"라면서 "주요 목표는 사바-술루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이라고 밝혔다.

한국대사관은 또 "인접 지역에 체류하는 교민은 불필요한 야간 외출을 자제하고 장기간 외출할 때는 지인에게 행선지를 알린 뒤 신분증을 소지하는 등 안전에 더욱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아부사야프는 IS에 충성을 맹세한 반군으로, 몸값을 노리고 외국인이나 외국 선박 납치를 일삼고 있다.

아부사야프는 2016년 10월 필리핀 남부와 가까운 말레이시아 보르네오 섬 인근에서 한국 국적 화물선 동방 자이언트 호를 습격, 한국인 선장과 필리핀 국적 선원 1명을 납치했다가 3개월여 만에 풀어줬다.

이 단체는 지난달 29일에도 필리핀 남부 술루 주에서 현지 경찰관 2명과 일행 2명을 납치해 달아났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풀려난 피랍 선원들과 통화…청해부대 격려 가나 해상서 납치된 선원 3명 무사 석방···"건강 양호" 해적에 납치 국민 3명 무사 석방에 '안도'…정부 총력대응 눈길 가나 근해서 피랍 우리국민 3명 32일만에 무사 석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