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병우, 세월호 수사 '외압' 논란…조직적 은폐 의혹

입력 2016-12-21 0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참사 당일 그 날의 진실에 대해선 아직도 묻혀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해경의 구조 작업은 제대로 이뤄졌는지, 세월호는 왜 침몰할 수밖에 없었는지, 아직도 진상이 규명되지 않고 있는데 그 뒤에는 청와대 실세들과 박근혜 정부의 무능이 있었습니다.

먼저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4년 6월 5일 검찰은 세월호 침몰 직후 해경 대응에 대한 전면 수사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해경을 압수수색하던 수사팀에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우병우 당시 민정비서관의 전화였습니다.

당시 수사팀 고위 관계자는 "우병우 비서관으로부터 '해경 상황실 전산 서버를 굳이 압수수색 해야겠냐'는 취지의 전화를 받은 걸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상황실 서버는 세월호 구조 작업 등 해경의 전반적 대응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증거 중 하나였습니다.

이에 대해 박영수 특별검사팀 관계자는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을 파악 중이며 증거가 나오면 수사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 같은 외압 논란의 뒤에는 청와대 실세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우 전 비서관의 전화가 있고 한 달 뒤엔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이 '청와대 보고와 그 과정의 혼선은 참사 원인이 아니다'는 식으로 말한 내용이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다이어리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우병우 전 비서관부터 김기춘 비서실장까지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세월호 참사를 축소시키려 했다는 의혹들이 줄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참사와 상관없이 주기적 시술?…커지는 논란 김영재 '증인 선서' 필적 입수…진료기록부 위조 의혹 촛불민심 무시한 대통령…"탄핵 당할만한 위법 없다" 특검, 김기춘·비선의료진 출국금지…수사 본격화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