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에 박지원…3당 모두 비대위 체제

입력 2016-06-29 20:27 수정 2016-06-29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의당은 오늘(29일) 저녁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서 수습책을 논의 했습니다. 우선 당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하고 위원장에는 박지원 원내대표를 임명했습니다. 이로써 총선 이후에 여야 3당이 전부 비대위 체제가 되는 셈이지요.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2부에서 인터뷰하겠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화종 기자, 결국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결론이 금방 난 셈인데, 이제 위원 선임 절차가 진행이 되겠네요?

[기자]

네, 국민의당은 오늘 저녁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별한 이견 없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에는 박지원 원내대표가 맡기로 했고, 비대위원은 15명 이내에서 선임할 수 있습니다.

박 위원장은 "빠른 시일 내에 비대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위원회의 임기는 새 지도부를 뽑는 내년 2월 전당대회 때까지입니다.

이로써 여야 3당이 모두 비대위 체제로 돌아가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습니다.

[앵커]

비대위 가능성이 언급됐을 때 당 안팎에서 외부인사를 불러들이자는 얘기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결국 성사되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상으로 봐도 박지원 원내대표가 위원장이 되어버렸으니까요.

[기자]

네, 외부 인사로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과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이 거론됐지만 결국 현실성이 크지 않았습니다.

결국 당내에서 적임자를 찾을 수밖에 없었는데, 정치력과 무게감 모두를 고려했을 때 박지원 원내대표 뿐이라는 암묵적 합의가 있었습니다.

[앵커]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국민의당 의원들이 안철수 대표의 사퇴를 만류했다고 들었습니다. 결국 본인 의사대로 사퇴하게 된 건가요?

[기자]

네, 결국 국민 여론이 가장 큰 변수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당에선 어제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 관련자들을 검찰이 기소했을 때 당원권을 정지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근데 이것만으로는 국민 눈높이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당내에서도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결국 당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아무튼 이번 일로 새정치 이미지에 타격이 가고, 그렇게 되면 결국 대선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이 압박감을 준 모양이군요?

[기자]

안 대표로서도 그 점이 뼈아팠을 것으로 보입니다.

안 대표의 정치적 자산이 새정치, 그리고 기존 정당과의 차별성인데 이번 문제가 돈 문제이다 보니 새정치 이미지에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무엇보다 호남 민심 악화가 영향을 줬다, 그런 분석들도 보이던데 실제로 그렇습니까?

[기자]

호남 지지율 하락도 이번 사퇴 결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당 지지 기반이 호남인데요, 한국갤럽 기준으로 총선 직후에 호남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더민주에 20%P 차이로 앞섰습니다.

그런데 최근 조사에서는 오차범위 이내이긴 하지만, 뒤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앵커]

조금 냉정하게 보죠. 안 대표가 물러났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안 대표의 영향력이 약화되겠느냐, 그러진 않을 거잖아요?

[기자]

네, 일단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서 사퇴 카드를 쓴 건데요, 결국 당내 역학 구도를 봤을 때 안 대표에게 국민의당이 의지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 이런 점과, 안 대표도 자신의 영향력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그래서 일부에서는 '훗날의 전화위복'이라는 얘기도 나옵니다마는 그건 지켜봐야 할 문제인 것 같고요. 박선숙·김수민 의원 거취는 본인들은 자진 탈당은 안 한다면서요? 이거는 의원직과도 연관되는 문제이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자진 탈당 이야기가 당 일각에서 나오고 있지만 정작 본인들은 탈당 의사가 없어 보입니다.

박지원 원내대표가 자진 탈당을 우회적으로 권유하는 이야기를 했지만 본인들이 사실상 거부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두 의원 모두 결백을 주장하고 있고 앞으로 검찰의 수사가 남아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또 당에서 출당을 시키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지만 본인들이 자진 탈당을 하게 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엄밀하게 말하자면 이건 수사가 끝나봐야 아는 것이고 더 보자면 법정에서 어떻게 결론이 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기때문에… 그 말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쪽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화종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지원 "안철수·천정배는 잠재적 대권후보" 천정배, "안철수와 의견 교환 뒤 동반사퇴 결정" 안철수·천정배, '김수민 사태'에 동반 사퇴 국민의당 "기소 땐 당원권 정지" 결론…회의적 반응도 "책임 회피 않겠다" 기로에 선 안철수, 거취문제 언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