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이완구 총리 해임건의안 추진…당 총의 모을 것"

입력 2015-04-20 09: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0일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공정한 수사와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리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의원총회를 열어 당의 총의를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소재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새누리당은 (이 총리의 거취에 대한 결단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눈치만 보고 있다.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당으로서 창피한 일이다. 국민들은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는 국민들께서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다. 한편으로는 박근혜 대통령의 부담을 더는 것이기도 하다"며 "새누리당의 동참과 의사일정 협조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총리의 정상적인 직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더구나 현직 총리가 피의자로서 수사를 받게 된다면 이는 역사상 없던 일로 대한민국 국격이 걸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들의 집단연행과 관련, "사랑하는 자식을 가슴에 묻은 분들과 그 아픔을 함께 하는 시민들의 추모행진까지 막다니 과도한 공권력의 남용이고 상식을 짓밟는 정치"라고 비난했다.

그는 "세월호 인양과 시행령 폐기는 진실규명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다. 국민을 존중하는 정부라면 응당 해야 할 일"이라며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기다리나. 유족들의 절규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 것을 정부와 새누리당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4월 임시국회와 관련해 "세금은 공정해야 한다. 법인세 정상화부터 하자. 여야 모두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약속한 사항"이라며 "여야 합의기구를 구성해서 이미 제출된 법안들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것을 새누리당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명 성남시장의 무상의무급식, 공공산후조리원, 무상교복 등 복지정책을 높이 평가하며 "성남시는 시민 지갑을 두툼하게 했다. 이번 재보궐선거는 국민의 지갑을 지킬 후보를 뽑는 선거"라며 정환석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