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국 다녀온 40대 여성, 16번째 확진…접촉자 파악 중

입력 2020-02-04 1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의 수가 16명으로 늘었습니다. 태국을 다녀온 40대 여성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수는 벌써 천명을 넘었습니다. 취재기자를 연결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박상욱 기자, 먼저 오늘(4일) 확진 판정을 받은 16번 환자는 누군가요?

[기자]

네, 16번째 환자는 우리나라 국적의 42살 여성입니다.

해외여행을 다녀왔다가 지난달 19일 입국했는데, 여행지는 중국이 아닌 태국이었습니다.

이 여성은 지난달 25일 저녁부터 오한 등 감기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계속된 감기 치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자, 어제 전남대학교 병원을 찾았고 격리조치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검사 결과는 오늘 오전에 나왔는데 결국 양성으로 확인된 겁니다.

[앵커]

입국일이 지난달 19일이었니까, 그 후로 보름이 넘는 시간이 지났어요. 그동안 만난 사람들 접촉자의 수도 관건이겠네요.

[기자]

아직까지 이 환자의 정확한 동선이나 접촉자 수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만, 입국날부터 격리가 된 날까지 총 16일에 달하는 만큼 접촉자의 수가 적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당국은 역학조사와 함께 방역조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중국발 입국자가 아닌 경우는 일본에서 전염된 걸로 추정되는 12번 확진 환자에 이어 두 번째이기 때문에, 그 결과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수가 갑자기 늘었어요. 천 명을 넘겼는데, 어떻게 된 건가요?

[기자]

12번째 환자의 접촉자 수가 갑자기 늘어나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부천의 영화관과 서울의 면세점 등 수도권과 강원도를 오간 동선을 따라 역학조사를 진행하면서 이 환자 1명의 접촉자 수는 그제 138명에서 오늘 666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이로써 전체 확진자와의 접촉자 수는 총 1318명이 됐고, 현재 격리중인 유증상자의 수는 129명에 달합니다.

이처럼 접촉자 수가 빠르게 늘면서 정부는 전국의 민간 의료기관 50여 곳에 신종 코로나 진단검사법을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각 지자체별 보건환경연구원뿐 아니라 민간 병원에서도 바로 확진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겁니다.

관련기사

베이징도 '유령도시'…감염 위험성에 외출하는 시민 없어 [인터뷰] 2번 확진자 '첫 완치' 사례…어떤 치료 진행되었나? 신종코로나 우려에 대학 입학·졸업식 취소…개강도 연기 중국, 신종코로나 두 달 만에 사망 361명…'사스' 넘어서 미국 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 11명…2차 감염 추가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