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파병, 정해진 것 없다"지만…'연락장교' 호르무즈행 주목

입력 2020-01-09 20:29 수정 2020-01-09 22: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제 관심은 우리 군이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을 할 것인가입니다. 정부는 오늘(9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회의에서 "정해진 게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JTBC에 연락 장교의 호르무즈 파견이 계획대로 이뤄질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연락 장교를 보내는 건 파병의 준비 작업일 수 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중동 관련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쟁점 중 하나는 미국이 원하는 대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할지였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원론적 입장만 밝혔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파병을 하기로 NSC에서 뜻을 모은 것은 맞죠?) 계속 검토 중이고 확정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우리의 입장이 같을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이 설명을 들으면 지난해 말 긍정적으로 검토하던 파병이 백지화한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의원의 주장은 다릅니다.

"기존 계획대로, 다음 달에는 호르무즈에 연락 장교를 보내는 걸로 결정된 걸로 안다"며 "파병도 다음 달 이후를 목표로 여전히 검토 중"이라고 말한 겁니다.

현지 정보를 수집할 연락장교를 보내는 건 파병의 준비 작업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윤 위원장의 주장은 파병 준비가 계획대로 진행 중이란 뜻이어서 정부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들은 "결정이 안 돼 아직은 할 말이 없다"라고만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오늘 NSC를 열고 이란 사태 대응을 논의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고결)

관련기사

김병주 "호르무즈 파병 여부 상관없이 한미 공조 긴밀하게" 트럼프 "군사력 사용 원치 않아…이란에 추가 경제 제재" 이란 언론 "미 방공망 무력화"…공격 수위조절 흔적도 '미-이란 충돌 위기' 진정에 무게…뉴욕증시 상승 마감 미 "경제 제재", 이란 '수위 조절'…무력 충돌 일단 봉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