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악관, 회담 후보지 답사"…방콕·하와이·하노이 중 한 곳?

입력 2019-01-08 20:22 수정 2019-01-08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백악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를 정하기 위해서 현장 답사를 했다고 CNN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백악관 측이 태국 방콕과 베트남 하노이, 또 하와이를 살펴봤다는 것이죠. 지난달에 트럼프 미 대통령은 회담 장소로 3군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백종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미국 백악관의 현장팀이 방콕과 하노이, 하와이를 방문했다.'

CNN은 북·미 정상회담 계획수립과 관련된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백악관 측이 회담 후보지 3곳을 둘러봤다는 것입니다.

CNN은 아직 백악관이 최종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했습니다.

또 북한과 미국 실무관계자들이 이와 관련해 만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6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장소를 협상하고 있고 곧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거론된 곳 중 베트남 하노이의 경우 베트남측이 회담 유치뜻을 밝히기도 했다고 CNN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CNN은 외교전문가를 인용해 북한이 같은 공산국가로서 베트남과 비교되는 것을 꺼릴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셉 윤 전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하와이는 북한대사관이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했습니다.

북한이 평양에서 회담을 열고 싶어하지만 미국이 동의하기 어렵다고 CNN은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김정은, 특별열차로 중국 방문…북·미회담 불씨 될까 [인터뷰] "북미회담 의제 정리되면서 중국과 공유 차원일듯" 시진핑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논의?…이번 방중 의미는 "미, 2차 북·미 회담 후보지 물색…아시아 개최 선호" 트럼프 "2차 북미회담 장소 협상중…머지않아 발표"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