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인비리 아닌 당 문제' 무게…최종 윗선 규명 주력

입력 2016-06-29 2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철수, 천정배 두 공동대표가 사퇴하면서 국민의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서부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유선의 기자, 오늘(29일)도 수사가 매우 바쁘게 진행이 된 것 같습니다?

[기자]

네, 오늘도 검찰은 앞서 구속된 왕주현 사무부총장 그리고 업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이어갔습니다.

김수민 의원과 박선숙 의원, 왕 부총장의 진술이 계속 엇갈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세 사람의 진술을 비교·대조하면서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인가를 확인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구속된 왕 부총장을 상대로는 이번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의 최종 책임자가 과연 박선숙 의원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과연 당내 어느 선까지 보고 됐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세 사람의 진술이 엇갈린 것에 대해선 또 다른 궁금증도 생기는데 그건 잠시 후에 질문하도록 하고요. 리베이트로 수수한 돈이 어떤 용도였는지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 부분에 대한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돈이 원래 어떤 용도로 쓰일 것인지에 대한 것은 아직 파악이 안 됐습니다. 그 돈이 아직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검찰은 돈이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당으로 들어온 것 자체가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법에 적용하는 것과는 별개로 이 돈의 원래 용도가 무엇이었는지 확인이 돼야 당내 어느 선까지 가담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확인하는 데 힘을 쏟고 있고요.

특히 업체 관계자들을 계속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것도 '왜 이 돈을 줬느냐' 이 돈이 어떤 용도로 쓰일 것인지 알고 줬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런데 거기서 생기는 궁금증의 하나는 그 돈이 남아있다는 건데 그 통장은 당의 통장이 아니라 홍보위원장이 운영했다는 TF팀, 그건 지금 홍보회사 소속으로 되어 있는데 그쪽으로 돈이 가있다는 거잖아요? 선관위나 검찰에서는 그쪽으로 돈이 가 있지만 그것이 결국은 당의 돈이라고 보고 있는 거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당은 진상조사단을 출범시켜 발표할 때, '그 돈이 브랜드호텔에 소속된 선거홍보 TF 소속이다' 그리고 '당으로는 흘러들어오지 않았다'고 해명을 했지만, 검찰이나 선관위는 그렇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선거운동 TF가 사실상 선거운동을 주도했기 때문에 이것은 당의 일부이고 그쪽으로 들어온 돈이 곧 당으로 들어온 돈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양쪽의 입장은 분명하게 갈려 있습니다.

[앵커]

그래서 그게 당에 남아있는 돈이라면 당의 자금이 되기 때문에 또 얘기가 달라지는 것이고 그래서 당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 쓰거나 안쓰거나와 상관없이…. 그런데 아무튼 국민의당 측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돈이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그건 수사를 조금 더 해봐야 되는 문제인 것 같고요. 박선숙, 김수민 의원이나 왕 부총장이 이걸 개인적으로 썼다거나 하는 건 없죠?

[기자]

검찰 조사 결과 세 사람이 개인적으로 착복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허위로 보전신청을 해서 돈 1억 원도 당의 계좌로 들어왔기 때문에, 검찰은 일단 당의 자금으로 쓰일 예정이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앵커]

리베이트를 조성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세 명의 입장이 다르다는 것이 맞잖아요, 지금은?

[기자]

네, 그렇습니다. 김수민 의원은 왕주현 부총장의 지시를 받았다, 그리고 왕주현 부총장은 박선숙 의원에게 보고했다는 입장인데, 박선숙 의원은 "전혀 그렇지 않다" "리베이트는 없다"고 완전히 물러서 있습니다.

세 사람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이 점을 먼저 규명하는 것이 필요한데, 검찰은 일단 왕주현 부총장에 대해 강도 높게 조사하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퍼즐이 맞춰지지 않는다면, 김수민 의원이나 박선숙 의원을 재소환해서 대질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바로 그 부분인데요. 세 사람이 바로 조사받기 전에 나쁘게 말하면 말을 맞춘다는 표현을 쓰기는 하는데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이렇게 중요한 수사를 앞두고 세 사람이 서로 확인 과정이 없었습니까? 이 돈을 조성하게 된 과정에 대해서 누가 누구에게 보고했는지에 대해서 서로 확인을 안하고 조사받으러 갑니까?

[기자]

검찰은 우선 왕주현 부총장과 김수민 의원 사이에는 분명히 논의가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선관위 조사가 시작된 이후에 허위 계약서가 작성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김수민 의원은 왕주현 부총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박선숙 의원까지 논의가 됐는가 하는 부분은 좀 더 확인을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특히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이후에 논의했는지 여부도 지금 확인 작업중인데요.

검찰이 처음에 압수수색을 들어간 게 6월 9일이었고, 그 다음에 최초에 왕주현 부총장을 소환한 것이 6월 16일이었습니다.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이 사이에 어느 정도 논의가 있었을 가능성도 검찰은 염두해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알겠습니다. 유선의 기자가 현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국민의당 왕주현 구속…박선숙, 17시간 조사 뒤 귀가 3번째 고개 숙인 안철수…당 안팎서 대표 책임론 '솔솔' 국민의당 "기소 땐 당원권 정지" 결론…회의적 반응도 박지원 "안철수·천정배는 잠재적 대권후보" 박지원 "김수민 조치,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광고

JTBC 핫클릭